전북도-시·군 건설교통국장 회의, 사회간접자본 현안 해결 시동
상태바
전북도-시·군 건설교통국장 회의, 사회간접자본 현안 해결 시동
  • 전준성
  • 승인 2023.02.27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장급 회의 첫 개최로 건설교통 분야 소통 정례화 물꼬 터
-도- 시군 간 밀착행정을 통한 현안 본격 점검 신호탄
-전북특별자치도 사회간접자본(SOC) 분야 협업으로 특례 발굴 잰걸음

전북도가 도내 14개 시·군과 함께 ‘사회간접자본(SOC) 현안 점검’ 군불때기에 나섰다.

도는 27일 ‘도- 시·군 건설교통국장 회의’를 열고 도 건설교통국, 14개 시·군 건설교통국이 참여한 가운데 올해 건설교통 분야의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한 소통과 협력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23년 신규사업계획 설명 ▲중앙공모사업 대응 전략 논의 ▲사업신속추진 등 총 24건의 협조사항 등을 논의했으며, 민선 8기 사회간접자본(SOC)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시·군의 강한 드라이브를 요청했다.

특히, 23년 해빙기 대비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점검과 후속조치를 철저히 실시하고,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6~’30) 반영사업 발굴을 위한 시·군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또한 알뜰교통카드 사업 지역 확대를 위해 사업 미시행 시·군의 참여를 독려하고, 신혼부부 공공임대주택 임대보증금 지원을 위한 실태조사 및 예산 확보와 함께 깡통전세 등의 전세 사기 예방을 위한 지도·단속 등에 나서주길 요청했다. 

더불어 내년 1월 18일 특별자치도 출범에 앞서 시·군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특례 발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회간접자본(SOC) 분야 특례 발굴을 위한 전북연구원 특강이 진행됐다.

시·군 간 상생발전을 위한 권역별 시·군 특례를 발굴할 수 있도록 유형별 사례와 제도개선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쉽게 접해보기 어려운 정보와 컨설팅을 제공하는데 주력했다.

한편, 도는 국장급 회의를 발판으로 도, 시·군 간 칸막이를 넘어 도, 시·군 관계 공무원이 모두 마주하는 현장 소통회의를 과장·팀장급으로 확대, 현안 및 전달 사항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김운기 도 건설교통국장은 “오늘 이 자리가 민생 해결과 각 시·군이 품고 있는 지역 성장 잠재력 발휘할 수 있는 협업의 기폭제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시·군 건설교통국장 회의를 정례화해 도-시·군 간 촘촘한 밀착행정으로 현안 해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준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