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오는 3월 3일부터 폐농약 무상처리 시행
상태바
신안군, 오는 3월 3일부터 폐농약 무상처리 시행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2.27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군이 오는 3월 3일부터 ‘폐농약 무상처리 사업’을 시행한다.(사진제공=신안군)
▲신안군이 오는 3월 3일부터 ‘폐농약 무상처리 사업’을 시행한다.(사진제공=신안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신안군(군수 박우량)이 오는 3월 3일부터 폐농약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폐농약 무상처리 사업’을 시행한다.

토양이나 물에 흡수된 농약은 생물의 건강, 생장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적정량 사용과 폐농약의 적정 처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 사업은 처리비용 부담에 따른 농가 기피와 방치된 농약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 대상은 농가 등에서 사용 후 남은 농약이다. 단, 미개봉 농약이나, 제조·판매·수입·보관업체에서 배출되는 농약은 제외한다. 배출방법은 배출자가 용기 밀봉 후 매주 목요일, 읍면 사무소에 배출 신고하면 군에서 무상처리한다.

신안군은 이를 위해 조례를 제정해 시행근거를 마련했고, 잠금장치가 있는 폐농약 안전보관함 읍면사무소 배치와 관리자 지정 등 기반시설 구축을 완료했으며, 수집된 폐농약은 지정폐기물로 안전하게 위탁처리할 계획이다.

신안군은 이 사업이 ‘세계자연유산 신안군의 환경보호는 물론, 농가 부담 경감과 불편 해소, 주민 건강 증진까지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며 농약 적정량 사용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신안군은 2018년과 2022년, 두차례에 거쳐 한국환경공단으로부터 폐비닐, 농약용기류 등 영농폐기물 수거활성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주목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