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여름철 박람회장 등 식품안전관리 강화
상태바
순천시, 여름철 박람회장 등 식품안전관리 강화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3.06.09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람회장 식음료 안전관리 지원 등 식품사고 예방 철저
▲식중독예방 홍보 포스터(사진제공=순천시)
▲식중독예방 홍보 포스터(사진제공=순천시)

[뉴스깜]이기장 기자=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가 기온이 상승하는 여름철을 대비해 식중독 등 식품관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 대책을 강화하고 시민의 건강한 식생활 환경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순천시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시를 방문하는 관광객 맞이를 위해 작년 11월부터 현재까지 관광지와 숙박업소 주변, 주요상권 음식점을 대상으로 특별 위생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4월 박람회 개최 이후부터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총 41명을 위촉하여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순천시는 정원박람회장 내 식음료안전센터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식품위생담당 공무원과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상주하며 박람회장 식음료시설에 대한 일일 위생점검과 지도, 조리식품 수거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순천시는 지난 3월부터 순천시 식품위생과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위생 지도 점검에 대한 업소들의 부담을 경감하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시는 정부정책 등 최신 정보와 함께 위생점검 사전 예고제를 운영해 업소들과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식중독 발생 시 대규모 환자가 생길 수 있는 집단급식소와 관련 업체의 정기적인 위생점검과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순천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소규모 어린이집 등 영양사가 없는 급식시설에 대한 위생·영양관리도 지원하고 있다.

순천시는 7월부터 순천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신설하고 장애인과 노인의 급식 위생·영양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8월까지 시민이 자주 구입하여 섭취하는 카페 얼음, 빙수, 콩국 등을 집중 수거해 검사하고, 10월까지 어린이집과 노인복지시설, 산후조리원, 아동 및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한 집단급식소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배달음식점, 무인 식품판매시설, PC방 등에 대한 식품안전 점검을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 전국적으로 마약류 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학교·학원가 무허가 식품판매 점검과 유흥업소 등 마약류 범죄 경찰 합동 점검도 추진하고 있다.

심기섭 순천시 식품위생과장은“기온이 1도 오르면 식중독 발생 비율이 47%로 오른다는 전문기관의 보고가 있다. 6월부터 9월까지는 식중독 발생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기간이므로, 음식점과 집단급식소 관계자 및 일반 가정에서는 여름철 식중독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달라”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시민 건강을 위해 안전한 식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