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규모 수석박물관 순천에 개관
상태바
세계 최대규모 수석박물관 순천에 개관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3.07.05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00여점 명석·수억만년 종유석 등 총 30개 주제관
전남 순천 상사면에 조성된 세계 최대 규모의 수석박물관이 지난 3일 개관한 가운데 박병선 관장이 표지석에서 기념 촬영 했다(사진=이기장 기자)
전남 순천 상사면에 조성된 세계 최대 규모의 수석박물관이 지난 3일 개관한 가운데 박병선 관장이 개관 기념비에서 기념 촬영 했다(사진=이기장 기자)

[뉴스깜] 이기장 기자= 전남 순천 상사면 9만 9000㎡(3만평) 부지에 조성된 세계 최대 규모의 수석박물관이 문을 열었다.

5일 전남도에 따르면 순천시 상사면 구 미림수목원 자리에 있는 ‘순천세계수석박물관’이 박물관 요건을 충족해 지난 3일자로 공식 등록됐다.

9만 9000㎡(3만평) 부지에 들어설 순천세계수석박물관은 세계 최초, 세계 최고,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할 만큼 지구상에서 희귀하고 가치있는 수석들로 가득 차 있다.

세계 최초로 1관에서 12관까지 테마별 수석박물관으로 모습을 보인다. 보석관, 동물관, 식물관, 풍경관, 기독관, 불교관 등이다.

또 성인관과 공룡테마공원, 성예술공원, 비너스공원 등이 들어선 실외 16개관 등 총 30개 주제관으로 완공됐다.

순천시청 사무관으로 명퇴한 후 순천시의원을 역임한 박병선(73) 관장이 지난 50여년 동안 모은 8000여점 중에 1500여점의 명석들만 골라 12관을 구성했다.

한 개에 수십억원을 웃도는 돌도 있고, 지금은 외부 반출이 금지된 중국 동굴에서 나온 수억만년 된 5m 크기의 종유석들도 자태를 뽐낸다. 성인들만 볼 수 있는 ‘19금’ 수석 300여점도 웃음을 짓게한다.

순천세계수석박물관 내부 전경(사진=이기장 기자)
순천세계수석박물관 내부 전경(사진=이기장 기자)

순천시화 철쭉 100만주, 300여 그루 관상 수목 등의 조경과 300여개의 조각 공원, 호수와 폭포·자연석으로 이뤄진 공원도 함께 만들어져 있다.

성 예술공원과 둘레길 4㎞ 구간도 인기 장소다. 진귀한 돌과 땅을 매입하고, 공원을 조성하면서 들어간 비용은 자그마치 550억에 이른다.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승용차로 5분 거리에 있다.

박물관 입구에 들어서면 초가집과 선비들이 막걸리 잔을 마시며 시를 읊고 있는 모습 등의 다양한 조각상이 환하게 손님을 맞이한다. 순천만 갯벌과 철새, 토끼가 달에서 방아 찧는 모습, 초가집 굴뚝에서 연기 나는 장면, 각종 과일 문양, 강태공이 낚시하는 형태 등 경이로운 수석들로 가득차 있다.

박물관에는 정식 오픈 전인 지난해부터 입소문을 타고 전국 각지의 관광객들이 단체로 몰려들고 있다. 세계 각지에서 수집된 희귀 수석을 본 관광객들은 “마치 그림을 그리듯이 각종 문양이 새겨져 있어 믿기지 않을 만큼 신기하다”며 “아름다움을 넘어서 신비로움마저 준다”고 탄복을 자아내고 있다.

박병선 관장은 “서울, 인천, 전주, 여수 등 전국 지자체들이 다양한 지원책을 제시하면서 수석박물관 유치를 수없이 건의했지만 전부 거절했다”며 “조상대대로 살아온 순천에서 개관하게 돼 고향 사랑을 실천했다는 자부심이 든다”고 웃음을 보였다. 박 관장은 “순천을 세계적 관광명소로 만들어가는데 여생을 바칠 것이다”고 각오를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