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구, ‘선진 교육도시’ 도약
상태바
광주 광산구, ‘선진 교육도시’ 도약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8.1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최초 미래교육지구‧교육국제화특구 연이어 유치 ‘쾌거’
지속가능 교육생태계 조성 본격화…국제화특구 로드맵 착수
▲광산구 교육 현안 공론장 ‘이음톡톡’.(사진제공=광산구)
▲광산구 교육 현안 공론장 ‘이음톡톡’.(사진제공=광산구)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 자치구 최초로 미래교육지구에 이어 교육국제화특구 유치에 성공한 광산구(구청장 박병규)가 민‧관‧학 협치를 통한 미래 선진 교육도시 도약에 시동을 걸었다.

광산구는 지난해 12월 미래교육지구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 7월에는 교육부로부터 제3기 교육국제화특구로 지정되며 다양한 교육 혁신 사업을 위한 동력을 마련했다.

‘모두를 위한 교육, 광산은 어디나 배움터’라는 비전을 내건 미래교육지구는 지난 4월 광산교육협력센터 출범을 시작으로 점차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서부교육지원청 등과 ‘광산지역교육실무협의체’를 가동하는 한편, 지역 11개 단체가 참여하는 ‘마을교육소통모임’, 지역 교육 현안에 대한 공론장인 ‘이음톡톡’을 매월 진행 중이다. 특히, ‘이음톡톡’은 이주배경 청소년, 마을교육, 학교 안전 등 피부에 와닿는 주제들로 다양한 소통을 끌어내는 장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성덕중‧진흥중‧월계중 등 3개 중학교 510여 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우리마을 문제해결사 체인지메이커’ 과정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호남대와는 AI(인공지능)로봇 등 6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광산구 미래기술학교’를 운영한다. 10개 고교 80여 명의 학생이 몰리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기후위기 인식 제고와 실천의 중요성을 확산하기 위한 생태전환교육도 눈길을 끈다. 최근에는 첨단에너지전환마을과 에너지 기업 등을 직접 찾아가 체험하는 ‘에너지 여행’ 등을 진행한 가운데, 9월에는 풍영정천 등 지역 자원을 중심으로 생태 가치를 배우는 생물다양성 여행도 추진할 예정이다.

교육국제화특구는 광주시, 광주시교육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토대로 기본 이행계획을 수립 중이다.

특구 지정으로 광산구는 2027년까지 다문화 이해, 세계 시민교육, 외국어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받게 된다.

광산구는 사업 실효성, 구체성을 담보하기 위해 실시계획심의위원회 구성, 주민 의견 청취를 거쳐 종합계획, 연차별 실행 계획을 세우고, 조만간 비전선포식을 열 예정이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마을과 학교, 지역을 잇는 상생‧혁신의 교육생태계를 구현할 미래교육지구와 더불어 교육국제화특구 선정으로 광산구가 미래를 이끌 인재 양성의 중심으로 도약하게 됐다”며 “긴밀하고 유기적인 민‧관‧학 협업과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혁신 교육의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