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학생‧교원‧학부모‧지역사회 의견 수렴…표준안 내년 보급‧적용
상태바
전남교육청, 학생‧교원‧학부모‧지역사회 의견 수렴…표준안 내년 보급‧적용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8.16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공동체 의견 반영한 ‘학교생활규정 개정’ 소통 나선다
▲전남 교육공동체 학교생활규정 인포그래픽 이미지(사진제공=전라남도교육청)
▲전남 교육공동체 학교생활규정 인포그래픽 이미지(사진제공=전라남도교육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라남도교육청이 학생, 교원, 학부모, 지역사회의 권리와 의무가 조화를 이루는 ‘학교생활규정 표준안’을 개발 중인 가운데 교육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기 위한 움직임에 나서 주목된다.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TF가 개발 추진 중인 ‘학교생활규정 표준안’ 초안에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오는 21일 온라인 의견 수렴을 시작으로 소통 대장정을 두 달여 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초·중등교육법에 의거한 학교규칙 중 ‘학생 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이자 교원과 학부모의 생활지도의 지침서로 꼽힌다.

전남교육청은 이를‘학교생활규정 표준안’으로 완성한 후 2024년 전남 모든 학교에 보급해 개정·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지난 3월부터 TF를 꾸려 개발 중인 초·중등 급별 학교생활규정 표준안은 교육공동체 ‘생활협약’과 ‘학교생활규정’으로 나뉜다.

생활협약은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가 온전한 교육을 위해 합의하는 선언문이며 학교생활규정은 ▲총칙 ▲학생의 권리와 책임 ▲보호자의 권리와 책임 ▲교직원의 권리와 책임 ▲지역사회의 역할 ▲제정·개정의 절차 순으로 구성된다.

이번에 개발한 학교생활규정은 9월 초·중·고 20개 학교에 시범 적용해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소통 대장정’을 통해 22개 시·군 생활교육 담당 장학사, 교원단체, 전남학생의회, 전남학부모연합과 만남을 갖고 학교생활규정 개정 표준안 내용과 관련한 협의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이어 전남 교원들과는 목포·여수·순천 등 6개 권역으로 나누어 권역별로 심도 있는 토론을 벌인다.

‘소통 대장정’은 동부권역 오는 10월 30일, 서부권역 11월 1일 두 차례에 걸친 전남교육청 공청회 및 생활협약 선포를 끝으로 마무리된다.

김대중 교육감은 “교사-학생-학부모-지역사회의 권리와 의무가 조화를 이뤄 상호 존중해야 무너진 공교육을 바로잡을 수 있다”며 “소통 대장정을 통해 교육 정상화를 고민하는 전남교육가족의 절박한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