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대봉감 공동선별·출하 협약식’ 개최…농가소득 보전 기대
상태바
영암군, ‘대봉감 공동선별·출하 협약식’ 개최…농가소득 보전 기대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3.08.3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정농협에 대봉감 수매하면 장려금 지급
▲영암군이 31일 군청에서 금정농협과 ‘대봉감 공동선별·출하 상생협력 협약식’을 가졌다.(사진제공=영암군)
▲영암군이 31일 군청에서 금정농협과 ‘대봉감 공동선별·출하 상생협력 협약식’을 가졌다.(사진제공=영암군)

[뉴스깜]이기장 기자= 전남 영암군(군수 우승희)이 대봉감 생산량 감소에 대비해 농가소득 지키기에 나섰다.

영암군이 31일 군청에서 금정농협과 ‘대봉감 공동선별·출하 상생협력 협약식’을 가졌다.

대봉감 수매장려금 지급을 골자로 하는 이날 협약은 재배 농가의 안정적 소득 보전을 위한 것.

두 기관은 협약으로 고품질 대봉감의 지역 외 유출을 막고, 감 가공품 원료를 확보해 지역업체에 공급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올해 금정농협에 대봉감을 수매하면 영암군과 금정농협이 50%씩 부담해 감 20kg에 1만 원씩을 농가에 지원한다.

올해 대봉감 작황은 예년에 비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봄철 이상 저온으로 대봉감 새순이 고사하고, 길고 잦은 장마로 낙과 피해가 겹치는 등 악재가 많았다.

대봉감 생산량 감소는 일명 ‘밭떼기’로 불리는 ‘포전 매매’로 이어지고, 수급 물량 부족, 거래가격 불안정 등을 야기해 감 재배 농가의 소득 감소를 유발할 수 있다.

영암군이 이런 관행에 제동을 걸기 위해 금정농협과 함께 나선 것이다.

아울러 영암군은 감 재배 농가에 대봉감 수매를 금정농협으로 일원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영암군의 수매 장려금 지급 소식을 대봉감 농가도 반기는 분위기다.

한 농가는 “수매장려금 지급으로 평년보다 더 좋은 가격으로 대봉감을 팔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영암군은 앞으로도 대봉감 수확철 농가지원, 대봉감 축제·판촉행사 지원 등 유통·판매 활성화로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보전과 대봉감 대외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