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 학생·학부모·교사 만족도 높아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 학생·학부모·교사 만족도 높아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10.19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 만족도 조사 실시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공약사업인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 지난 1학기 운영에 대한 평가와 향후 정책 개선 방향 탐색을 위해 전담교사가 배치된 30개 학교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19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만족도 조사는 ‘기초학력 향상 및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 운영 필요성’을 주제로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학생, 학부모, 운영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5단 척도로 이뤄졌다.

전담교사제도 도입의 효과에 대해서 대상 학생의 97.2%가 도움을 받았으며, 학부모의 경우 98.2%가 자녀의 기초학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고 97%가 자녀의 학습 흥미도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교사의 경우 95.6%가 전담교사 지도활동이 기초학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94.1%가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예방-진단-지도-관리’ 시스템 구축에 긍정적이라고 봤다.

또, 전담교사제도의 앞으로 운영에 대한 의견은 학생의 92.2%가 학교생활에서 자신감이 향상됐으며 지속적인 운영에 긍정적이었다. 학부모의 경우는 무려 98.2%가 계속 운영에 긍정적이었으며, 교원의 경우에는 90.7%가 학교내 전담교사가 배치되길 바라고, 운영의 필요성에 긍정했다.

이번 만족도 조사 결과,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가 학생, 학부모, 교원으로부터 매우 높은 호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적절한 시기에 학생 맞춤형으로 지도 활동이 이루어지고 학부모와 교사가 원하는 지원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초등 저학년 한글 및 기초수학 집중 지원이 이루어져 조기에 학습 부진을 예방하고 학습 결손을 해소하여 학교 구성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또, ▲담임교사와 연계한 교육 지도와 학생에 대한 자료 공유 ▲학생의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 ▲학생들에 대한 전담교사의 관심과 안정적인 교육 지원 ▲학생의 흥미를 끄는 놀이와 접목된 교육 활동 등에서 효과를 본 것으로 보인다.

이정선 교육감은 “기초학력 업무와 지원 대상 학생의 지도 및 수업 운영에 기초학력전담교사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기여하는 바가 크다”며 “앞으로도 학생, 학부모, 교원이 필요로 하는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를 운영해 기초학력 책임지도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