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선 광주교육감, 독일 라이프치히 교육감과 국제교육교류협력(MOU) 체결 및 명예교육감 위촉식 개최
상태바
이정선 광주교육감, 독일 라이프치히 교육감과 국제교육교류협력(MOU) 체결 및 명예교육감 위촉식 개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10.25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다양한 국제교류활동 전개 약속, 5·18 민주묘지 참배, 교육정책 세미나도 가져
▲광주시교육청이 25일 광주를 방문한 독일 라이프치히 하이놀트(Heynoldt) 교육감과 미래교육 및 역사 경험 공유 등과 관련한 국제교육교류협력(MOU)를 체결하고 상호 명예교육감에 위촉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25일 광주를 방문한 독일 라이프치히 하이놀트(Heynoldt) 교육감과 미래교육 및 역사 경험 공유 등과 관련한 국제교육교류협력(MOU)를 체결하고 상호 명예교육감에 위촉했다고 밝혔다.

광주-라이프치히 양 교육청은 이번 협력식을 통해 ▲원격 영어 공동수업 ▲역사적 경험 공유(정치, 민주) ▲미래교육 및 교육청 업무 관련 의사교환 등에서 국제적인 협력 관계를 갖게 됐다. 이를 통해 교원의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수업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들에게 세계 보편 가치인 민주, 인권, 평화를 토대로 세계민주시민 의식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키울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 MOU 체결 전에 두 교육감은 서로를 명예 교육감으로 위촉하는 뜻깊은 행사를 가졌다. 이번 위촉식은 지난 4월 이정선 교육감이 독일 라이프치히 교육청을 방문해 평화통일, 민주시민, 정치교육 등에 대한 교류를 위해 서로 노력하자는 제안에 따라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두 교육감은 각 교육청 정책 사업에 대해 기여한 공로를 서로 치하하며, 미래 학생교육을 위해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의 필요에 대해 공유하기도 했다. 이번 협약식과 명예 교육감 위촉식을 통해 양 교육청 간 다양한 교육정책과 국제교류 활동에 대한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협약식 이후 양 교육청은 교육정책 세미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양국이 직면한 교육 현안, 직업·진로 교육, 문화 예술 교육, 다문화 교육, 성교육, 미래 교육 등 교육 전반에 대한 총체적이고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한편, 어제 광주에 도착한 하이놀트 교육감 일행은 이정선 교육감과 함께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았다. 두 교육감은 ‘민주의 문’ 방명록 기록한 후 추모탑에서 헌화와 분양을 마쳤다. 이후 묘역에 안장된 수많은 묘비를 살펴보며 당시 군부독재에 맞서 민주, 자유, 평화를 수호하다 돌아가신 희생자들의 숭고한 마음을 가슴에 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이정선 교육감은 “독일 라이프치히 교육감 일행과 함께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 명예교육감 위촉, MOU체결 및 교육정책 세미나 등의 뜻깊은 행사를 가졌다. 이를 통해 앞으로 5·18 민주화 운동의 세계화를 기반으로 양질의 국제교육교류를 추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여러 국가와 다양한 형태의 국제교육교류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