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개선 용역 완료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개선 용역 완료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11.09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의견수렴 후 학교군 개선을 통해 학생 학부모 만족도 제고 기대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7일 오후 3시 광주광역시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개선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9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용역 보고회는 지난 5월 16일부터 11월 5일 (재)한국자치경제연구원에서 실시한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개선 용역’에 대한 결과 보고를 위해 실시됐다. 이번 용역을 통해 광주광역시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도시 환경 변화, 설문조사 및 FGI 등 교육수요자의 요구 분석을 거쳐 이에 대한 개선을 마련하고자 했다.

이번 연구 결과, 광주 내 10개 중학교 학교군은 전체적으로 중학생 통학은 큰 어려움으로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생수용률,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FGI 분석 결과 등에 따라 일부 학교군은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재)한국자치경제연구원은 제1, 6, 7, 8, 9, 10학교군은 현행 유지하되, 제2~5학교군은 조정하거나, 현행 10개 학교군을 12~14개로 조정하는 여러 개선안을 제시했다. 세부적으로 학교군 범위가 넓어 같은 학교군 내 전학이 어려웠던 학교군은 분할(제2, 3학교군), 실제 배정 중학교들을 중심으로 분할 또는 통합(제4, 5학교군)하는 안 등을 담고 있다. 또 주민들의 공동학교군 지정 요구가 있었던 제2학교군 소속 빛여울초, 효천초는 인근 제3학교군을 공동학교군으로 지정하는 안도 포함됐다.

광주시교육청은 앞으로 이번 연구용역 결과 도출된 개선안에 대한 학생배치 등 실행가능성을 검토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거칠 예정이다. 이후 최종적으로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를 개정 고시해 이르면 2025학년도 중학교 신입생 배정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이정선 교육감은 “광주광역시 도시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중학교 배정에 대한 교육수요자 요구도 다변화하고 있다. 이번 개선안 마련을 시작으로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가 합리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학교 학교군이란 중학교 신입생 배정 추첨을 위한 인위적으로 구분·설정한 구역 또는 학교 묶음 단위이다. 중학구는 거리·교통 편의성 및 기타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추첨 없이 특정 중학교에 지정 입학하도록 설정된 구역을 말한다. 현재 10개의 중학교 학교군과 3개의 중학구가 운영되고 있다. 광주광역시 중학교 학교군과 중학구는 2001년 그 틀이 마련돼 시대 변화 반영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