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행안부 지역사랑상품권 우수지자체 평가 최우수상 수상
상태바
강진군, 행안부 지역사랑상품권 우수지자체 평가 최우수상 수상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12.19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640억 원 발행 목표...“지역경제 순환 동력 삼을 것”
▲지난 추석 명절, 강진원 군수와 공무원들이 강진읍내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을 홍보하고 있다.(사진제공=강진군)
▲지난 추석 명절, 강진원 군수와 공무원들이 강진읍내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을 홍보하고 있다.(사진제공=강진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강진군은 2023년 행정안전부 지역사랑상품권 우수지자체 평가로 전라남도 1차 평가 때 8개 우수 시·군으로 선정된 이후, 2차 평가를 통해 특별교부세 1억 5천만 원과 함께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강진군은 올 한해 동안 지역사랑상품권 연 매출액 30억 이상 사용처 제한 정책 변경에 대비해 전국에서 거의 최초로 추진했고, 2023년 12월 18일 기준으로 판매액 316억 8천 4백만 원, 환전액 367억 9천 3백만 원을 달성해, 지역상품권이 선순환 경제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추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판매액은 상품권을 구매한 금액이고 환전액은 가맹점이 현금으로 환전을 한 금액으로 가맹점의 상품권 매출이다. 과거 구매한 상품권이 이후 사용됨에 따라, 판매액과 환전액은 차이가 발생한다.

특히, 9월 1일부터는 지류·모바일·카드 상품권을 Chak으로 통합시켜, 군민들이 선호도에 맞도록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상품권을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했다.

강진군은 올해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2024년에도 지역사랑상품권의 원활한 유통을 위해 다시 뛴다는 계획이다. 지역 상품권 일반발행액 500억 원, 반값 강진 관광 여행을 위한 40억 원의 발행을 포함해 정책발행액에 140억 원 등, 총 640억 원의 발행을 목표로 지역상품권을 발행·운영할 예정이다.

이밖에 2024년에 지속적으로 Chak 모바일에 가맹할 수 있도록 직접 방문·안내해, Chak 모바일 상품권 가맹점 수를 종전 제로페이 가맹점 수인 1,352개 수준까지 끌어올려 군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2024년 반값 강진 가족 여행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외부 관광객의 지역 내 소비를 높여 지역경제가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하며, 지역상품권도 더욱 활성화되어 지역자본의 역외유출 방지 및 소상공인들의 소득이 증대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