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광산구, “광주시교육청 청사 이전 추진 환영”
상태바
광주시 광산구, “광주시교육청 청사 이전 추진 환영”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4.01.02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균형 있는 교육자치 실현, 교육 중심 자치구 발돋움 기대”
▲광산구청 전경(사진제공=광산구)
▲광산구청 전경(사진제공=광산구)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광산구 신창동에 있는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옛 학교시설지원단) 부지에 신청사를 건립, 이전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광주 광산구(구청장 박병규)가 2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광산구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 최초로 미래교육지구, 교육국제화특구로 지정된 것을 계기로 광산구는 시교육청과 긴밀히 협력하여 광산교육협력센터를 출범시켰고, 광산구 교육환경개선 민‧관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등 다양한 교육혁신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광산구는 1988년 광주직할시 행정구역 개편 당시 ‘전남 광산교육청’이 현 광주서부교육지원청으로 흡수‧통합됐다.

이에 동부교육지원청이 동구와 북구를, 서부교육지원청이 서구와 남구, 광산구 3개 자치구 학교와 학생을 지원하는 구조가 됐다. 2000년 이후 대단위 택지개발로 광산구는 인구와 학생 수가 증가하면서 이에 걸맞은 교육행정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시민의 요구가 커졌다.

이에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2022년 11월에 교육부에 ‘광산교육지원청 원상회복’을 요청했다. 또 광산구의 과밀학급 문제 해소를 위해 가칭 광산고등학교를 설립키로 했다. 광산고등학교는 광산구 하남동 신설, 2027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가동주택재개발사업지 내 가칭 신가2중학교를 설립할 예정이다. 광산구는 신가2중학교 신설에 따른 ‘학교 복합시설’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여기에 광산구로 시교육청 이전이 추진되면서 광산구는 명실상부 광주교육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게 됐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시교육청 청사 이전은 교육행정을 시민과 미래세대의 바람대로 재편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최신 경향과 기술을 접목하고 기반 시설을 강화하는 등 더 나은 광주의 교육환경을 만들겠다는 시교육청의 의지와 결정을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박병규 청장은 “100만 평 미래차 국가산단과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 어등산 복합쇼핑몰 개발 협약 체결, 군공항 이전 사업 특별법 제정,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을 위한 범시민운동본부 발족 등 광주의 획기적 전환의 씨앗이 광산에서 싹트고 있다”며 “광주 미래를 밝힐 새로운 광주교육의 시대가 광산에서 활짝 열리도록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