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갑원 전) 국회의원, ‘무진(無盡)’ 출판기념회 성료
상태바
서갑원 전) 국회의원, ‘무진(無盡)’ 출판기념회 성료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4.01.07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토에세이 ‘무진(無盡)’...정치 여정과 소회, 포부 등 담겨
▲서갑원 전 국회의원이 순천대학교 우석홀에서 개최한 ‘무진(無盡)’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갑원 전 국회의원이 순천대학교 우석홀에서 개최한 ‘무진(無盡)’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이기장 기자)

[뉴스깜] 이기장 기자= 서갑원 전 국회의원이 6일 순천대학교 70주년기념관 우석홀에서 ‘순천의 봄을 피우다’는 주제로 그 동안의 정치 여정과 소회, 포부 등을 사진과 글로 담은 포토에세이 ‘무진(無盡)’을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이날 출판기념회는 서동욱 전남도의장, 김철우 보성군수, 조보훈 전 전남부지사, 임종기·서정진·김대희·박상호 전 순천시의장과 김영진·박계수·우성원·양동진 시의원, 최남휴 순천농협 조합장, 조정록 산림조합장, 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오랜 인연을 맺고 있는 정세균 전 총리와 서영교·정성호·박찬대·권칠성 의원이 영상을 통해 축하의 말을 전했다.

서갑원 전)의원은 자신을 키워주고 정치적 격랑 속에서도 버팀목이 되어 준 고향에 대한 깊은 애정을 책에 담았다.

특히, 김승옥 작가의 순천만을 배경으로 쓴 소설 ‘무진(霧津)기행’을 인용하면서도 순천은 아무것도 없는 무진(霧津)이 아닌 한계가 없는 무궁무진의 무진(無盡)일 만큼 ‘내일과 가능성’이 많은 도시라고 표현했다.

▲서갑원 전 의원이 북 콘서트를 시작하기전 참석자들을 향해 고마움과 반성의 의미를 담은 감사의 절을 올리고 있다.(사진=이기장 기자)
▲서갑원 전 의원이 북 콘서트를 시작하기전 참석자들을 향해 고마움과 반성의 의미를 담은 감사의 절을 올리고 있다.(사진=이기장 기자)

책에는 정치 역정의 소중한 순간이 담긴 사진들을 비롯 순천에서의 삶과 풍광을 예술적 감각으로 직접 찍은 생생한 사진들이 실려 있어 눈길을 끈다.

이날 북콘서트를 시작하면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 서 전 의원은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고 두 대통령으로부터 정치를 배운 경험을 설명했다.

특히 “대학 석사학위를 마치고 유학 준비 중 노무현 후보 측에서 같이 해보자는 말에 정치도, 월급이 얼마인지도 모르고 참여했다”며 “당시 노무현은 ‘청문회 스타’이기는 했지만 낙선해 국회의원도 아닌 일반인 상태로 가능성만 보고 참모로 뛰어 들었다”고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도 술회했다.

다만 “저런 분이 정치를 하면 우리가 학생 때 꿈꿔 왔던 민주주의와 사회변혁을 통해 대한민국이 더 나아지고 국민이 주인이 되고 국민이 살 만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주저 없이 합류했다”고 말했다.

▲서갑원 전 국회의원이 6일 순천대학교 70주년기념관 우석홀에서 포토에세이 ‘무진(無盡)’을 출판기념회를 가졌다.(사진=이기장 기자)
▲서갑원 전 국회의원이 6일 순천대학교 70주년기념관 우석홀에서 포토에세이 ‘무진(無盡)’을 출판기념회를 가졌다.(사진=이기장 기자)

그는 시인 장석주의 ‘대추 한알’을 낭독하면서 앞으로의 포부를 내비쳤다. 서 전 의원은 “대추가 저절로 붉어 질리는 없다. 저 안에 태풍 몇개, 천둥 몇 개, 벼락 몇 개 등 수 많은 희로애락을 거친 경험이 그동안 서갑원이 걸어 온 길이다”며 “다시 서갑원으로 시민들과 함께 순천을 발전시켜나가겠다”고 힘 줘 말했다. 그는 “미래 희망을 나누고, 2024년 순천의 기상과 순천의 봄을 피우기 위해 오랫동안 고민했던 만큼 희망을 실현하도록 열심히 뛰겠다”고 강조했다.

서 전 의원은 “2002년 말 순천에 온 이후 주요 현안 사업은 거의 모두 저의 손을 거쳤다”며 “법원과 검찰청 부지의 순천대 이전, 건강문화센터와 보건소, 습지센터, 신대도시 진출입로, 상사~낙안 도로 개설 등도 의원으로 활동했던 결과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일을 했지만 오늘 언급한 내용은 도저히 올 수 없는 것을 오게 한 사례들로 지역구 국회의원이라면 당연히 해야할 일이었다”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주위의 비난도 있었지만 순천을 위해서는 개의치 않았고 앞으로도 당당히 해결해나가겠다”고 주먹을 불끈 쥐었다.

한편, 서갑원 전 국회의원은 17·18대 국회의원과 노무현 대통령 청와대 의전·정부비서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를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