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임신·출산 지원에 소득기준 없앤다
상태바
해남군, 임신·출산 지원에 소득기준 없앤다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4.01.1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위험 임산부의료비 지원사업 등 소득 상관없이 지원 실시
▲2023년 12월 명현관 해남군수 북일면 출산가정 방문(사진제공=해남군)
▲2023년 12월 명현관 해남군수가 북일면 출산가정 방문 모습(사진제공=해남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해남군이 소득기준 없이 모든 가정에 임신·출산을 지원하는 출산친화정책을 확대한다.

해남군은 정부 인구정책 확장 기조에 발맞춰 올해부터 임신·출산가정에 소득에 상관없이 지원을 실시하기로 했다.

우선 고위험 임산부에 대한 의료비 지원 소득 기준을 전면 폐지해 임산부의 건강한 출산을 적극 보장한다. 또한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선천성 난청검사 및 보청기 지원사업도 모든 가정에 지원해 영유아 건강을 더욱 두텁게 보호할 계획이다.

임신을 희망하는 난임 가정에 지원되는 ▲양방난임 시술비(체외, 인공수정) ▲한방난임 치료비(한약 4개월분)도 소득기준을 없앴다. 군은 시술비뿐만 아니라 난임 예상 초기부터 난임 극복을 위한 진단비를 지원하는 계획을 현재 보건복지부와 협의 중으로 확정 후 즉시 시행할 예정이다.

첫만남 이용권은 첫째 200만원, 둘째 이상부터는 300만원으로 확대 지원한다. 또한 신생아 양육비는 관내 주소를 둔 신생아 출산가정뿐만 아니라 타시군 전입 출생아도 지원하고 ▲신생아 건강보험료 ▲다둥이 육아용품 구입비 대상은 둘째아 이상으로 전면 확대한다.

명현관 해남군수는“앞으로도 임산부들이 체감하는 출산 친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관내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명품 해남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