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무형문화재 남원농악 예능 공개 발표회
상태바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남원농악 예능 공개 발표회
  • 김병두
  • 승인 2014.11.0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 광한루원에서 9일 열려

크기변환_1106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남원농악 예능 공개 발표회2.JPG


[뉴스깜]김병두 기자 = 호남좌도농악의 정통성을 지닌 남원농악의 정수를 선보이는 무형문화재 예능 공개 발표 무대가 국악의 본 고장 남원에서 마련된다.

 

『남원농악 보존회』(회장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7-4호 예능보유자 류명철)는 오는 11월 9일(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우천시 15일 오후 2시로 연기) 남원 광한루원 경내에서 시민과 남원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유서깊은 전통의 남원굿 가락과 몸짓의 기예를 화려하게 수놓을 예정이다.

 

이 날 마련된 『남원농악 보존회』 예능발표회는 1부 문굿, 들당산굿, 지신밟기, 고사굿 등을 시작으로 제2부 판굿(전굿)에서는 노래굿, 춤굿, 등지기, 미지굿 등의 기량을 뽐내는 무대가 마련되어 남원농악의 진수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남원농악은 부들상모와 채상소고놀이가 발달하였고, 각 공연자의 자유로운 음악적 무용적 연주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농악이다. 또한 마을굿 농악에 그치지 않고 해방 이후 포장걸립이라는 연예농악의 특징을 간직한 농악이라 할 수 있다

 

이번 발표회를 계기로 남원농악보존회에서는 남원농악의 계승발전을 위하여 남원농악 무료강습회, 청소년 및 대학생 전수, 남원농악보존회 전수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