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광주에서 가장 사랑 받은 상품은?
상태바
올 해 광주에서 가장 사랑 받은 상품은?
  • 이기원
  • 승인 2013.12.04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百 광주점, 2013년 히트 아이템 8선”
크기변환_히트아이템(가로).jpg


롯데백화점 광주점은 올 한해 고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2013년도 히트 아이템 8가지를 선정했다.

영업담당자들의 의견과 더불어 올해 기간별 판매 실적을 바탕으로 한 롯데백화점 트렌드 자료를 토대로 선정했으며, 선정된 상품은 워킹화, 절전형 에어컨, 비즈니스 캐주얼, 제습기ㆍ에어워셔, 아웃도어 패밀리룩, 다용도 김치냉장고, 다운 패딩, 모피ㆍ퍼 아이템이다.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은 히트 상품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패션을 주도하는 백화점 영업팀장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우연한 히트는 없다”고 한다.

모든 히트 아이템의 배경을 살펴보면 당시 사회적 흐름과 소비자의 니즈를 재빨리 분석한 후, 치밀한 준비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1. 워킹화
'운도녀(운동화를 신고 출퇴근을 하는 도시녀)'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만큼 올해 워킹화 열풍은 대단했다.

웰빙과 다이어트 트렌드에 따른 도심 속 걷기 문화의 확산과 올레길, 둘레길 등을 비롯한 트레킹 코스의 인기로 워킹화의 열풍이 지속되었다.

걷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워킹화는 기능성 외에 디자인 면에서 더욱 강화되어 큰 인기를 끌면서 전년 대비 40% 이상 신장 하였다.

2. 제습기•에어워셔
올해는 중부지방을 비롯해 전국에서 유난히 여름 장마가 길었다. 길어진 장마에 빨래 걱정을 덜어주고 습도 조절로 불쾌지수도 낮춰주는 제습기가 히트 아이템에 선정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상대습도를 5% 낮췄을 때 체감온도를 1도 낮춘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면 에어컨 전력 사용량의 10% 수준으로 냉방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제습기는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신장을 하였다.

건조한 날씨와 중국발 스모그의 영향으로 에어워셔 제품도 올해의 히트 아이템의 반열에 올랐다.

공기를 물로 씻어내는 과정에서 공기청정은 물론 가습 및 습도 조절기능까지 갖춘 에어워셔는 기존 가습기ㆍ공기청정기 수요를 대체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멀티 기능으로 예비 신혼 부부 및 어린 아이를 둔 가정에서 필수 가전품으로 각광받으며 전년에 비해 50% 이상 신장을 하였다.

3. 절전형 에어컨
긴 장마가 끝나고 올 여름 유난했던 폭염과 열대야로 인해 에어컨의 판매 신장률이 70% 이상 증가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올해는 전력난에 대한 우려 속에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절전형 에어컨이 각광을 받았다.

10년 전 출시된 구형 에어컨을 최신 절전형 제품으로 교체할 경우 가구당 전력 소모량을 60% 이상 낮출 수 있다.

4. 비즈니스 캐주얼
남성도 패션에 관심을 갖고 좀 더 젊어 보이고 싶은 30~50대 중년 남성들이 정장을 버리고 비즈니스 캐주얼을 선택했다.

뿐만 아니라 전력난과 냉ㆍ난방비 증가로 인해 사무실에서 넥타이를 풀고 활동성을 강조한 캐주얼 의류를 권장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남성복 업계에서는 기존 정장 라인을 줄이고 비즈니스 캐주얼의 구성비를 대폭 늘렸고, 매출 또한 30% 이상 신장하였다.

5. 아웃도어 패밀리룩
아웃도어 상품군의 인기는 이미 수년 전부터 계속되었다. 이런 가운데 올해 특이한 점은 아웃도어 패밀리룩이 인기를 모았다는 점이다.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가족들이 함께 입는 아웃도어 패밀리룩이 선보이면서 인기가 높아졌고, 그에 따라 성인용 제품과 똑같은 디자인 및 컬러에 사이즈만 다른 아동용 제품을 찾는 수요가 급증했다.

실제 롯데백화점 광주점 매장에서도 아웃도어 키즈 상품에 대한 매출 신장률을 살펴본 결과 전년 대비 110% 이상 판매가 된 것으로 조사됐다.

자기 자식에게 좋은 것만 입히고 싶은 부모의 마음은 수십 만원을 호가하는 아웃도어 키즈 상품에 대한 인기를 지속시켜주는 원동력이다.

6. 다용도 김치냉장고
초기 김치냉장고는 김치의 저장 및 숙성 용도로만 쓰였다. 최근 출시되는 김치냉장고는 일반냉장고에 비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주는 정온성이 탁월한 것은 물론 냉동ㆍ냉장 기능 외에 과일을 보관할 수 있는 신선기능까지 갖추면서 수요가 늘고 있다.

또한 대용량 김치냉장고도 나오면서 신혼 부부 및 1인 가구는 김치냉장고 하나만 구입하는 등 기존 냉장고 수요까지 대체하고 있다.

현재까지 김치냉장고의 신장률은 70% 이상이며 12월이 김치냉장고 매출 비중이 가장 큰 달이기에 앞으로도 인기는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7. 다운 패딩
올 겨울 다운 패딩 열풍이 겨울철 의류업계를 휩쓸고 있다. 스포츠 및 아웃도어 상품군에서 한정되었던 패딩 상품은 패딩 부츠, 패딩 치마, 패딩 핸드백 등 전 상품군으로 확대되면서 다양한 아이템이 고객들로부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올해는 200만원대를 호가하는 해외 고가 패딩이 큰 인기를 끌었으며, 이런 인기에 힘입어 유사 패딩까지 출시되는 사회적 이슈까지 낳았다.

8. 모피•퍼(Fur) 아이템
유독 이른 추위와 중ㆍ장년 여성층으로부터의 높은 모피 선호 덕분에 모피 상품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이상 신장을 하였다. 중ㆍ장년 여성들에게 모피가 갖는 상징성은 대단하다. 모피가 주는 품격과 상징성은 명품백이나 보석의 그것보다 더 크다고 한다. 또한 다가오는 연말 송년모임 등의 자리에 모피를 입고 참석하기 위해 구입하는 등 모피 매출의 고신장 배경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외에도 20~30대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퍼 소재를 활용한 재킷과 베스트, 부츠, 머플러 등의 아이템들도 큰 인기다. 단조로울 수 있는 겨울 의상에 포인트와 우아한 느낌도 주는 퍼 아이템을 찾는 젊은 고객들이 늘고 있다.

롯데백화점 광주점 고은성 홍보과장은“한 해의 백화점 히트상품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의 니즈에 적합한 상품들이 선정된 것을 알 수 있다. 백화점 히트 아이템 선정은 한 해를 마무리 지으며 당시 사회적 배경과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고 말했다.

이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