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공유토지분할에 관한 특례법 2년 더 연장
상태바
남원시, 공유토지분할에 관한 특례법 2년 더 연장
  • 김병두
  • 승인 2014.12.0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깜]김병두 기자 = 남원시는 2012년 5월 23일부터 2015년 5월 22일까지 3년간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공유토지분할에 관한 특례법』을 2017년 5월 22일까지 2년 더 연장 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공유토지분할이란? ″2인 이상으로 공유등기된 건축물이 있는 토지 로서″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건폐율과 용적률, 분할제한면적 등이 미달되어 현재까지 분할하지 못했던 토지에 대해 각 공유자가 ″현재 점유한 상태를 기준″으로 분할후 단독등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 이다.

분할 신청대상은 공유자 총수의 3분의 1이상이 ″해당토지에 건축 물을 소유하는 방법으로 1년 이상 자기지분에 상당하는 토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등기된 토지″가 해당된다.

공유토지 분할신청은 공유자 총수의 5분의1 이상, 또는 20인 이상의 동의 를 받아 공유자가 남원시 민원과에 신청하면 전주지방법원 남원지원 판 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남원시 공유토지분할위원회를 열어 이를 심의, 그 결과를 소유자에게 송부하면, 공유자 각자가 분할측량 수수료와 공 유물 분할등기에 따른 취득세 등을 부담하면 된다.

남원시 민원과 장승규 과장은『공유토지분할에 관한 특례법』이 2017년 5월 22일 까지 2년 더 연장 시행되므로 건축물이 있는 공유토지를 소유한 토 지 소유자들의 재산권행사와 토지이용에 따른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 된다며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특례법』인 만큼 모든 대상토지 소유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문 발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