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위 "보성-임성리 구간 전철화" 요구
상태바
국회 국토위 "보성-임성리 구간 전철화" 요구
  • 양재삼
  • 승인 2013.12.1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현재 비전철로 계획해 추진 중인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 구간을 전철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9일 주승용(민주당·여수을) 국토교통위원장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2014년도 예산안의 부대의견으로 '보성-임성리 철도, 포항-삼척 철도 등 비전철로 계획, 추진 중인 철도건설사업을 전철화로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을 채택해 예결위 심사에 반영하도록 요구했다.
 
보성-임성리 철도 건설사업은 2003년에 착공했으나, 감사원이 2009년에 '5개 철도건설사업(포항-삼척, 울산-포항, 부전-마산, 진주-광양, 보성-임성리)에 대해 사업 타당성을 재검토한 후에 진행하라'고 권고한 이후, 영남권 4개 사업은 아무런 지장 없이 추진되는 반면 호남권인 보성-임성리 사업만 중단됐다.
 
최근에는 국토부가 보성-임성리 사업을 재개하려고 200억원의 내년도 예산을 요구했으나 기재부 심의과정에서 198억원이 삭감돼 정부예산안에 2억원으로 편성됐다.
 
그러나 포항-삼척 구간은 국토부가 821억원을 요구했는데도 기재부 심의를 거치며 무려 1천103억원이 늘어난 1천924억원으로 편성된 것을 고려할 때 심각한 지역차별이란 점이 지적돼 국토위원회 예산안 심의 결과 보성-임성리 구간 예산이 202억원으로 증액 의결됐다.
 
이에 국토교통위원회는 보성-임성리 구간이 재개돼도 비전철로 추진되면 목포-부산을 연결하는 남해안고속철도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기에 전철화로 추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이다.
 
주 위원장은 "늦게나마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이 재개될 수 있어 다행이지만 비전철로 추진되면 명실상부한 남해안고속철도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며 "국토위원회의 여야 의원들이 뜻을 함께 모아 전철화 추진을 부대의견으로 의결하게 된 것이므로 예결위 심사에 반영해 반드시 관철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재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