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봉곡마을 왕버들숲’아름다운 숲에 선정
상태바
담양군 ‘봉곡마을 왕버들숲’아름다운 숲에 선정
  • 김대웅
  • 승인 2013.12.1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jpg

 
전남 담양군의 금성면 ‘봉곡마을 왕버들숲’이 특색 있는 유래와 잘 보존되고 가꿔진 마을 숲으로 인정받아 아름다운 숲에 선정됐다.

16일 담양군(군수 최형식)에 따르면 산림청과 (사)생명의숲국민운동, 유한킴벌리에서 공동으로 주최한 ‘제14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금성면 ‘봉곡마을 왕버들숲’이 공존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는 전국의 아름다운 숲을 발굴해 국민들에게 숲의 가치를 알리고 이를 보전하려는 취지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아름다운 마을숲을 찾습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열려 총 43곳이 접수 서류심사와 온라인 시민투표, 현장심사를 통해 ‘아름다운 생명상’ 2곳, ‘공존상’ 7곳, ‘심사위원특별상’ 1곳 등 모두 10곳이 선정됐다.

이번 대회에서 공존상에 선정된 담양 봉곡마을 왕버들숲은 담양설화집에 나오는 곳으로 마을에서 공동으로 보존 관리해 왔으나,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됨에 따라 지난 2011년 군에서 보호수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특히 봉곡마을 왕버들숲은 2011년 산림청 주관 ‘제1회 마을숲 이야기 경진대회’에서 특색 있는 유래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다. 산림청 주관 전통마을 숲 복원사업 공모에 선정된 후 2013년 고사목 및 고사지 제거, 생육개선사업, 관목류 식재와 장승설치 등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 지역주민의 녹색휴게공간으로 재탄생됐다.

담양군 관계자는 “담양은 이번 수상까지 3회 연속 아름다운 숲에 선정돼 생태도시 담양의 위상을 한층 높였다”며 “앞으로도 잘 알려지지 않은 마을 숲을 발굴하고 보호해 생태적 가치를 유지해 나갈 뿐 아니라 군민이 함께 숲을 보호하고 가꿔 나가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