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초, 학생 수 줄고 있다는 얘기는 이제 그만!
상태바
장성초, 학생 수 줄고 있다는 얘기는 이제 그만!
  • 양재삼
  • 승인 2013.12.1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변환_동화초 공연모습.jpg

 
동화초등학교(교장 곽동주)는 2013학년도 시작할 때 학생 수 31명으로 장성군에서 가장 적은 학생이 다니는 학교였지만, 2013년을 보내는 12월, 5명의 학생이 늘어 36명이 다니는 학교로 발전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첫 번째 비결은 동화초등학교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학교 브랜드인‘Melody & Harmony in 동화’이다. 전교생이 입학을 하여 졸업을 할 때까지 바이올린을 기본으로 관악기와 현악기 등 2개 이상의 악기 주법을 배우고, 다양한 행사에 관현악 연주를 선보여 서로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배려하고 조화를 이루는 활동으로 학생들의 자신감이 향상되고 있다.
 
 두 번째는 선생님들의 노력이 남다르다. 2013학년도가 되면서 선생님들의 다양한 공모 사업 참여로 교육 활동을 풍성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연중돌봄학교를 시작으로 농산어촌 ICT 시범학교를 신청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전라남도 역점 사업에 발맞추기 위하여 ‘FUN한 독서․토론 연구회’와 아이들의 방과후학교 활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골프 연구회’등 자율교과연구회를 만들어 참여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쳤고, 한국관광공사의 ‘소규모학교 학습 여행’과 ‘우리밀 푸른교정 가꾸기 우수학교’에 선정되어 전교생이 무료로 체험학습을 다녀왔다.
 
 그 결과, 전교생의 16%에 해당하는 전입생이 왔고, 2014학년도에 전학을 보내겠다고 미리 다녀간 학부모도 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원생이 6명밖에 되지 않던 병설유치원은 동화초등학교로 입학하기 위해 유치원부터 보내겠다는 학부모들이 찾아와 2014학년도에 12명의 원생이 입학할 예정이다.
 
 공부보다는 체험이나 관현악이 마음에 들어 전입을 시키고 싶다고 문의하는 학부모에게 “동화초등학교는 첫 번째로 중시하는 것이 아이들의 학습입니다. 공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니, 공부를 열심히 가르치는 것을 원치 않으시면 전입을 생각해 보세요”라고 당당히 말하는 동화초등학교다.
 
 곽동주 교장은 “공업단지 내 기업의 사택이 완공되면 내년부터는 더 많은 전입생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다가 전입을 희망해도 못 오는 해프닝이 벌어질지도 모르겠다”며 “학생들의 전입을 위해 ACE 프로젝트를 마련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 루지(luge) 대표팀이 썰매 종목 사상 첫 월드컵 톱10에 올랐다는 기사를 얼마 전에 본 것 같다. 오늘 체험으로 월드컵 톱1에 들어갈 꿈나무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다. 다양한 체험이 아이들의 꿈에 좋은 안내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재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