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유해야생동물 농작물 피해 최소화 나섰다
상태바
순창군, 유해야생동물 농작물 피해 최소화 나섰다
  • 김병두
  • 승인 2015.05.22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억 2천투자 태양광 전기목책기 설치지원

크기변환_순창 0522 - 전기울타리_지원.jpg
[뉴스깜]김병두 기자 = 순창군이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줄이기 위한 태양광 전기목책기 사업에 1억 2천만원을 지원해 농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태양광전기목책기 설치사업은 최급 급증하고 있는 유해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사업이다.

 

실제 작년 군 유해야생동물 피해건수는 96건에 피해액은 1억 5천 8백만원에 달하고 있다.

 

특히 태양광 전기 목책기는 햇빛을 태양전지판으로 모아서 베터리에 저장해 놓고 펄스전압발생기를 통과한 전압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순간 고압이 8000 ~ 9000볼트에 이른다.

또 순간 전압이 1초 간격으로 흘러 충격으로 멧돼지, 고라니 등 야생동물이 진입하는데 상당한 효과를 내는 걸로 알려져 있다.

 

군은 올해 신청자 중 75농가를 선정해 보조금 지원을 완료했으며 이번 달부터 본격적 설치작업에 들어갔다.

지원 금액은 보조 60%와 농가의 부담 40%로 농가당 최대6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이외에도 2월에 2008년부터 지원해온 태양광 전기목책기 지원사업 이용실태를 면밀히 조사해 방치하고 있는 농가에 대해서는 수리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등 세심한 관리도 병행하고 있다.

 

서상희 환경정책 계장은 “최근 유해야생동물 개체수의 증가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며 “태양광 전기 목책기 사업은 유해야생동물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 사업인 만큼 적극 활용하고 설치 후에도 관리에 신경을 써 줄 것”을 당부했다.

 

군은 태양광 전기목책기 설치사업 이외에도 하반기에는 순환수렵장을 운영해 유해 야생동물 개체수 감소와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