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사]강진원 강진군수
상태바
[송년사]강진원 강진군수
  • 이기원
  • 승인 2013.12.3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5만 군민 여러분,
20만 향우 여러분 ! 그리고 800여 공직자 여러분 !
 
기대와 희망으로 힘차게 출발했던 계사년 한해가 서서히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금년 한해는 조용하고 안정된 행정체제 속에서 군정 역사상 역대 최대 규모의 공모사업비를 확보하는 등 그 어느 해보다도 값진 성과를 거둔 한해였습니다.
 
올 한 해 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각자의 분야에서 묵묵히 구슬땀을 흘리며 군정에 변함없는 신뢰와 성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무한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고 군민 여러분,
그리고 경향 각지의 향우 여러분 !
 
저는 지난 해 4월 취임하면서 군정 슬로건을 ‘열린 마음, 큰 생각, 행복한 강진’으로 정하고, 휴먼웨어(Human Ware), 즉, ‘사람 중심의 행복한 강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오고 있습니다.
 
취임 첫 해인 작년에는, 모든 행정의 포커스를 ‘열린 마음’에 맞추고, 군민들과 진심을 다해 대화하면서 막힌 곳, 막힌 정책, 폐쇄된 문화들을 하나 둘씩 거둬 내고 화합과 신뢰의 주춧돌을 놓는데 주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행정 대내ㆍ외적으로 대형 사건ㆍ사고 하나 없는 조용하고 안정된 행정체제 속에서 실속 있는 행정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큰 생각’을 가지고 군민의 실질적인 소득과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해 5년, 10년 후 희망찬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전략과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부지런히 뛰고 또 뛰었습니다.
 
특히, 정부 보조율이 80, 90%로 높고 군비 부담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공모사업은 반드시 따오겠다는 일념으로 저의 오랜 공직경험과 풍부한 중앙부처의 인맥을 총 동원하여 선제적인 전략을 구사하였습니다.
 
1년 동안 열심히 노력한 결과, 대규모 신규 국비사업에 대거 선정되는 등 공모사업 부문에서 38건에 235억원, 전체적으로는 92건에 527억 원의 국ㆍ도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는 작년과 비교했을 때, 공모사업에서 거의 3배, 전체적으로는 약 15%가 증가한 금액으로 군정 역사상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그동안 재정형편이 어려워 시도조차 할 수 없었던 중ㆍ대형 현안사업들이 지역에 새로운 희망을 안겨주며 활기차게 추진될 것입니다.
 
공모사업 이외에도 금년에는 군정의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여 어느 해보다도 의미 있고 값진 성과들을 많이 거두었습니다.
연인원 10만여명의 운수 종사자 교육을 전담할 전남교통연수원을 우리 군으로 유치하는 한편 미래 핵심 자원이 될 군민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맞춤형 군민대학, 농업인 해외연수, 분야별 학습단체를 활성화 하는 등 농업 CEO 등 분야별 전문가 육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우리 군의 주력산업인 농림축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 인증면적 확대, 조사료 생산 전문단지와 수산 패류 모패장 조성, 편백ㆍ황칠 등 경제수종 육성, 여주·흑토마토·콜라비 등 특화작목 집중 육성으로 소득기반을 다양화하였습니다.
 
제41회 강진청자축제는 올해 개인요 중심의 주민 참여형 축제로 개편하고, SNS 등 온라인 실시간 홍보를 강화한 결과, 마지막 날까지 성황을 이루었으며, 매출 또한 작년보다 91%가 증가한 4억5천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새로 도입한 강진사랑상품권은 지난 12.20일 현재, 가맹점 506개 업체, 판매액 25억 원을 돌파하였으며, 명실 공히 강진 경제를 살리는 지역사랑 화폐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자발적인 기탁제도를 새로 도입한 강진군민장학재단은 각급 사회기관 단체와 군민들의 기탁이 줄을 이어 장학기금이 작년보다 13% 증가한 141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전국 대회와 전지 훈련팀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스포츠산업은 일본 럭비팀 전지훈련 선수단을 유치함으로써 그동안 국내 중심의 한계를 극복하고 해외 마케팅 시장 개척에 성공하였습니다.
 
올 한 해 동안 달성한 이 모든 성과는 군 산하 800여 공무원, 그리고 5만 군민의 관심과 성원이 가져온 소중한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군 산하 공직자 여러분 !
 
올 한 해 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동안 보내주신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에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가오는 갑오년(甲午年) 새해, 뜻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행복이 가득 하시길 기원합니다.
 
군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공직자 여러분 자랑스럽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3년 12월 31일
강진군수 강 진 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