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이야기] 펀드의 편입 종목은 어떻게 분석 할까?
상태바
[세 번째 이야기] 펀드의 편입 종목은 어떻게 분석 할까?
  • 승인 2014.01.20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선택한 펀드의 편입 종목은 어떻게 분석 할까?
 
한 예로 선택 펀드에 한국의 성장을 이끄는 자동차 종목이나, 스마트폰 관련주가 편입 되어 있다 하자. 펀드의 기초 자산은 여러 주식을 모아 운용 하는 상품의 한 종류이기에 개별 종목을 모르고서는 펀드를 정확히 분석하기는 어렵다.
 
먼저 예를 들면 기아차가 편입 되어 있다 하자. 과거 주가 흐름을 이야기하기로 하겠다.
피터 슈라이어라는 세계적 디자이너가 기아차에 영입 되었을 때 즘이다.
 
로체로 필두로 기아차의 디자인의 변화가 시작 되었다. 광고 모델로 이종 격투기 선수 추신수가 모델을 하였으며 새로운 기아차의 모습을 보이기 시작 하였다. 그리고 같은 시기에 워렌 버핏이 투자를 하기 시작 하였으며 이후 K5라는 모델을 꺼내 들었다. 중년층은 모르겠지만 20,30대 층이라면 K5를 보고서 구매 욕구를 느꼈을 것이다.
 
이와 동시에 기아차의 주가 흐름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6,000원대 시작 하여 고점 80,000원대까지 찍었다.
필자는 종목을 분석 할 때 회사의 생산품에 나를 포함한 다른 고객들 또한 그 제품을 좋아 하는가 구매 의사가 있는 가에 초점을 맞추고 종목을 분석 하는 편이다.
 
내가 가지고 싶으면 남도 가지고 싶은 것이 구매 욕구이다. 그리고 그 자동차가 출시 이후 두 달 사이에 얼마나 길에서 볼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이야기에 관하여 아마 구독자 여러분도 동감 할 것이라 생각 된다. 이렇게 편입 회사의 분석은 실질적 구매 욕구가 있는 제품을 생산 하느냐 이것이 그 회사의 경상 이익과 연관 되며 주가에 반영 되며 이것이 바로 펀드의 수익과 직결 되는 것이다.
 
스마트폰에 관하여 이야기 하여 보자. 스마트폰의 첫 시작은 아이폰에서 시작되었다 하겠다. 필자는 아이폰을 처음으로 사용한 고객이다. 시대의 한 획을 긋는 획기적 제품이라는 것을 사용하며 바로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이후 삼성에서 겔럭시를 출시하며 아이폰이 언젠간 한국 시장에서 밀려 나게 될 것을 직감하게 되었다. 현제 필자도 겔럭시 노트1을 사용하는 유저로써 알 수 있었다. 현재 노트3 까지 출시 되어있다. 이런 실생활에서 우린 종목의 주가 흐름을 알 수 있다.
 
 요즘 드라마에서 보면 LG폰을 사용 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011 번호가 사라지는 모습을 보며 어떤 통신사로 이동 되는 모습을 직접 느낄 수 있다. 주가의 흐름은 우리 실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우리 생활 속에서 펀드의 편입 종목을 분석 할 수 있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불황이기에 물류의 흐름이 둔화 된다는 것은 해운회사의 경기가 나쁠 것이고 그것은 조선주 또한 나쁘다는 것을 연상하게 한다.
 
이것이 바로 펀드의 편입 종목을 분석 하는 아주 중요한 포인트라 이야기 하고 싶다. 펀드에 관하여는 여기서 마치고 다음 이야기는 증권 전반적 이야기와 경제에 관하여 이야기하기로 하겠다.
 
 궁금한 이야기가 있다면 댓글을 달아 주시면 답 글을 달아 드리기로 약속드리며 펀드 편은 여기서 마무리 하며, 구독자 여러분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최광무.jpg

최광무는
-증권투자상담사
-전 HSBC은행 개인금융부
-전 여의도 에스에셋 교육팀장
-한국경제 와우TV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