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복지사업 맞춤형으로 전환
상태바
순창군, 복지사업 맞춤형으로 전환
  • 김병두
  • 승인 2016.01.08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층별 다양한 시책발굴 476억 투자
사본 -순창 0108- 맞춤형 복지 - 이동목욕사업  무료급식소 운영 DSC_9088.jpg
[뉴스낌]김병두 기자 = 순창군이 올해 계층별로 특화된 맞춤형복지를 추진해 주민복지수준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군은 지난해 보다 4억원이 증가한 476억원을 편성해 군민복지분야에 투자한다고 지난 8일 밝혔다. 20014년보다는 92억원이 증가한 규모다.
 
특히 군은 올해 저소득층, 장애인 등 사회취약계층, 여성 및 아동,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계층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복지사업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우선 저소득층, 장애인 등 사회취약계층을 위해 거동불편자 이동목욕사업과 저소득장애인무료급식사업, 긴급복지지원사업 등을 추진한다. 장애인들을 위한 생활안정을 위해 20여건의 장애인 지원사업도 실시한다. 다문화가족을 위해서는 결혼이주여성 방문교육, 직업훈련, 다문화아동 언어발달 지원, 모국방문비용 등을 지원한다. 군은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사업에 120여억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동과 여성층을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도 진행한다. 여성이 걷기 편한 보도블럭투스콘사업, 여성친화화장실신축, 어린이를 위한 별자리관측소구축, 아버지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운영과 아이돌봄서비스사업 등을 확대해 나가기로했다. 특히 군은 여성친화도시조성 및 아이키우기 좋은 순창만들기를 군정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올해는 사업효과를 피부로 느낄수 있도록 효과측면을 고려해 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다.
 
고령층이 많은 지역실정을 감안한 노인관련 사업에도 공을 들인다. 순창읍 취약계층 대중목욕탕 이용료지원, 마을 경로당 농촌고령자 공동생활홈공모사업, 홀로노인 돌봄서비스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순창군이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독거노인 응급안전 돌봄서비스인 U-헬스사업도 장비교체 등을 통해 효율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황숙주군수는 “올해는 찿아가는 복지서비스를 확대해 민관협력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맞춤형 복지급여제도의 차질없는 시행으로 군민에게 더많은 복지혜택이 돌아갈수 있도록 따뜻한 복지시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순창군은 2015년 의료급여사업 전국지자체 최우수기관으로 3년연속 선정됐고, 노인일자리 부분에서도 2년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국비 3억원을 추가지원 받는 등 복지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