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 논란’ 챔피언스필드 운영권 놓고 재협상
상태바
‘특혜 논란’ 챔피언스필드 운영권 놓고 재협상
  • 강래성
  • 승인 2016.03.16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 18일 ‘2014∼2015 수익·지출내역’ 제출

손익평가위, 이달 첫 회의 “특혜론 vs 기여론” 맞서
 

[뉴스깜] 강래성 기자 =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광주-기아 챔피언스필드 운영권을 둘러싼 첫 재협상이 이르면 오는 28일 열릴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상은 닮은꼴 논란에 휩싸인 대구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프로구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결론이 어떻게 날 지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14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기아차와 협의해 손익평가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한데 이어 이르면 오는 28일, 늦어도 31일 안에 상견례를 겸한 최초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손익평가위는 시·기아차·KBO(한국야구위원회) 각 1명, 시·기아차 추천 회계전문가 각 1명 등 모두 5명이다. 시측 회계전문가는 시민단체협의회가 추천한 인사다.

첫 회의에 앞서 기아차는 시의 요구에 따라 오는 18일까지 ‘2014∼2015년 수입·지출 내역’을 제출할 예정이며, 첫 회의에서는 이를 토대로 향후 협상 일정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광주구장 총사업비는 994억원으로 국비 298억원과 시비 396억원 등 694억원은 혈세로 채워졌고, 나머지 300억원은 기아차가 야구장과 부대시설(매점, 영화관, 주차장) 운영권 전체와 광고권, 명칭사용권 등을 일괄 부여받는 조건으로 선납했다.

그러나 무상사용기간이 25년이나 돼 협약 당시부터 특혜 의혹이 일었고, 수익규모도 광주시가 의뢰한 연구용역(2011년 3월)에서는 25년 간 506억원 수익이 예상된 반면 같은 해 11월 기아차 용역에서는 18억원 적자로 추산되면서 논란이 커졌다.

이듬해 한국감정원이 실시한 3차 용역에선 손실은 커녕 454억원의 수익이 예상됐다. 그럼에도, 시는 ‘적자가 난다’는 기아차 보고서가 나온 지 한 달 만인 2011년 12월, 25년 무상사용 계약을 체결했다.

감사원은 관련 자료들을 종합 검토한 결과 “시가 적정사용료보다 최소 145억원, 많게는 456억원 가량 낮게 책정했다”고 결론내렸다.

이에 시와 기아차는 2013년 ‘챔피언스필드가 개장하는 2014년 3월부터 2년 간 운영해 본 뒤 실제수익금을 토대로 재협상한다’고 합의했고, 결국 이번에 재협상 테이블이 마련됐다.

그러나 재협상도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손익평가위원회 구성과 인원조정에서부터 갈등을 빚었고, 특혜론과 기여론이 맞선 데다 협상 결과가 다른 야구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사회적 관심이 부담거리다.

시는 야구장 주인임에도 190억원의 차입금 등으로 15년동안 100억원의 이자를 내야할 판인데 총수익은 사업비의 30%를 부담한 기아차가 챙겨간다는 사실과 예전에는 무등경기장을 기아에 빌려주고 연간 5억원의 수익을 올렸는데 이젠 수익은 커녕 연이자로만 6억원을 내야할 처지라는 점이 특혜론을 부채질하고 있다.
임대 기간이 법상 최장기간인 점, 수익시설 면적이 88%나 넓어진 점도 의혹을 키우고 있다.

반면 건설재원을 마련하지 못해 막막하던 상황에서 기아차가 수백억원을 한꺼번에 지원해 신축구장이 가능해졌다는 점과 기업의 경영학적 논리, 프로스포츠의 공공재적 성격,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큰 그림에서 시와 상생 관계인 점 등은 행정적, 심리적 부담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이번 협상은 올해 개장한 대구 삼성라이온즈 파크와 구장을 확장한 대전 한화 이글스 파크의 운영권 협상에도 영향을 미치고, 향후 프로구장 신축을 둘러싼 지자체와 프로구단 간의 협상에 바로미터로 작용할 가능성도 적잖아 프로스포츠계 안팎의 관심이 크다.

시 관계자는 “매우 민감한 사안이어서 서둘러 결론짓기보다는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한 뒤 최적의 안을 내놓는게 중요하다”며 “시민의 뜻과 요구에 부응하는 결론을 찾아 내도록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