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교육청, 일본 해외문화체험연수 실시
상태바
나주교육청, 일본 해외문화체험연수 실시
  • 양재삼
  • 승인 2014.01.2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변환_나주 일본해외문화체험연수1.jpg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오인성)은 20일부터 24일까지 초․ 중 학생 18명, 원어민영어보조교사 2명을 포함한 지도교사 7명이 일본 해외문화체험연수를 실시하였다.
 
해외문화체험연수는 2010년부터 금계문화재단(대표 정광훈 나주노안출신) 후원으로 내고장자랑 영어말하기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초․중학생 및 우수지도교사를 대상으로 5년째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줄 뿐 아니라, ‘틀림’이 아닌 ‘다름’을 인식하고, 문화의 상대성, 다양성을 인정하는 성숙한 세계적 문화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싱가포르, 중국, 캄보디아, 필리핀에 이어 올해는 일본에서 해외문화체험이 이루어졌다.
 
모든 학생은 지난해에 이어 사이버 공간(http://cafe.daum.net/naju2010) 과 소모임을 통해 일본에 대한 역사, 문화, 기후, 생활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우리나라 문화교실 수업을 위한 주제 선정, 원고 작성, 의견교환 등이 이루어졌다. 약 한 달 간의 철저한 준비 및 활발한 소모임 활동은 교사와 학생들 간의 돈독한 유대관계를 형성하였고 이는 단순한 견학 및 의례적인 방문에서 그치지 않고 민간문화사절단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 낼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
 
한편, 일본 하고모로 중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은 태권도, 질그릇, 비빔밥, 한복 등 우리나라 문화를 영어로 소개하였으며, 일본 학생들은 학교 곳곳을 보여준 뒤 일본의 전통놀이 중 하나인 ‘텐다마’를 가르쳐 주었다. 즉석에서 ‘텐다마’ 시범 및 경연대회를 펼친 한․일 양국 학생들은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어 짧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양국의 우애를 다지기도 하였다.
 
양재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