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의 스트레스는 강진오감통에서 풀자.
상태바
한주의 스트레스는 강진오감통에서 풀자.
  • 홍택군
  • 승인 2016.04.1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감통 공연.

[뉴스깜] 홍택군기자 = 강진군이 한주간의 스트레스를 확 풀수있는 야외 공연 장인 오감통을 마련 매주 토요일 저녁이면 다함께 즐길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전남 강진군은 오감통을 중심으로 주말에는 흥겨운 공연이 펼쳐지고, 가수들의 음반제작과 지역주민들의 음악활동이 이어지며 음악을 통해 새로운 바람이 일고 있다.

 

음악도시로 변모하는 강진군의 핵심 시설인 강진오감통은 지난해 7월 문을 열었다. 오감통내 음악창작소는 녹음시설과 연습실, 숙식이 가능한 게스트하우스와 실내・야외 공연장을 갖췄다.

 

앨범 내기가 쉽지 않은 가수들에게 차츰 음악창작소 입소문이 퍼져 지난 7월부터 이용인원이 9000명을 육박하고 있다. 여성 록그룹 워킹애프터유와 광주 인디밴드 씬의 보석인 에일리언시티를 비롯한 인디 음악인 10개 팀이 음악창작소에서 앨범작업을 거쳤다.

 

전남대와 조선대 음악동아리 18개 팀, 소리조아 등 지역 음악동아리 8개팀, 성악가 송태왕 교수 등 음반녹음 지원 18건 200명, 교육 700명 등 지역 음악인들의 창작 공간으로도 자리매김하고 있다.

 

음악창작소 이용 가수들은 앨범 제작 뿐만 아니라 매주 토요일 오후 7시에 펼쳐지는 공연에도 참여하며 음악도시 강진군의 공연문화도 형성하고 있다. 여성, 노인, 아동,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의 군민들이 즐길 수 있는 맞춤형 공연으로 음악인과 관광객 방문이 늘어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몫을 하고 있다.

 

음악도시 강진군은 강진군민들의 삶과 문화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매주 토요일 유명가수와 함께 하는 노래교실, 음악대학 참여, 연습실 대관을 통해 음악창작소를 애용하고 있다. 저녁시간대에는 강진군 공무원 밴드인 오감통통밴드, 공중보건의 닥터 밴드, 강진고 중장비 밴드 등 지역 밴드들의 참여도 활발하다.

군은 늘어나는 오감통 음악창작소 수요에 맞춰 뮤직토크쇼 프로그램도 운영중이다. 관객들이 직접 주제를 정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원하는 맞춤 공연을 진행하는 뮤직 토크쇼는 강진군 블로그 기자단과 오감통통 시티투어 관광객 등 총 11회 900명을 대상으로 맞춤공연을 펼쳤다.

 

매회 색다른 주제, 관객 요구에 따른 공연과 진행자의 맛깔스런 입담으로 뮤직토크쇼의 관객 만족도는 매우 높다. 군은 향후 인문토크와 결합한 강진만의 새로운 음악상품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공연을 즐기고 싶은 군민과 관광객은 강진군청 미래산업과 음악도시팀(061-430-3071~3074)과 읍면사무소로 공연 희망일 최소 2주일 전까지 신청하면 된다.

 

또한 음악을 감성 생태여행에 접목한‘3일간의 음악여행’을 선보일 계획이다. 재즈, K-POP, 클래식, 발라드 등 계절에 맞는 공연과 강진의 명소를 여행하는 강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여행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이러한 음악도시 추진에 힘을 보태기 위해 전담 조직인‘음악도시팀’을 구축했다. 기존‘상가발전팀’에서 ‘음악도시팀’으로 변경하고, 음악으로 하나 되는 대한민국 대표 음악도시를 조성을 겨냥하고 있다.

 

음악도시 조성을 위해 공모사업에도 도전했다. 음악창작소 공모사업에 전국 군단위 최초로 선정돼 10억 원을 확보해 녹음시설과 연주시설 확대, 지역 음악인들의 창작지원활동도 할 계획이다.

 

지역 내 음악인단체도 의기투합했다. 지금까지 각자 활동하고 있는 13개 음악인단체를 통합하는‘강진오감통 음악인단체 총연합회(회장 최현석)’를 지난달 창립해 음악인의 위상 정립과 오감통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약속했다.

 

또한 음반 제작자의 권익 신장과 건전한 음반 유통환경 조성을 위해 한국음반산업협회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며 음악창작소가 조성되어 있는 전국 7개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역기반형 음악창작소 발전과 운영비 확보에 노력할 계획이다.

 

강진군 오감통 음악창작소는 지역 인디 음악인의 창작 산실로써 젊고 재능 있는 음악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지역의 음악 문화 관광 사업의 중요한 거점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