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깜/칼럼] 발명의 꿈을 이루자
상태바
[뉴스깜/칼럼] 발명의 꿈을 이루자
  • 정기연
  • 승인 2016.05.17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깜/칼럼] 5월은 발명의 달이고 5월 19일은 제51회 발명의 날이다. 발명이란 불편 느끼는 것을 개선하려는 데서부터 시작되며 편리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발명에는 자연 과학적 측면에서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 내는 발명도 있고, 사회 과학적 측면에서는 불편을 개선하여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사회과학적 새로운 제도와 방법의 개선에 관한 발명도 있다. 오늘날 우리가 문명사회에서 편리하게 사는 것은 수많은 발명가에 의해 이루어진 발명의 혜택을 받아 불편한 것을 없애고 편리한 것으로 발전하여 사는 것이다.

발명의 날은 조선 시대 세종대왕 때 장영실이 세계최초로 측우기를 만든 날을 기념해 범국민적인 발명 분위기 확산과 발명인의 의욕 향상을 도모하여 신기술개발을 통한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자 1957년 2월에 제19차 국무회의에서 제정되었으며, 1973년 정부의 기념일 축소 방침에 의해󰡐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서 제외되면서 상공의 날로 통폐합되었다. 1982년 한국특허협회가 한국발명특허협회로 개편되면서 민간 주도로 기념일 행사를 치르다가, 1994년 발명진흥법에 따라 다시 한국발명진흥회로 명칭을 변경해 계속 행사를 주관하던 중 1999년부터 법정 기념일로 채택되었다.

올해 제51회 발명의 날 행사는 5월 19일에 특허청주최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여 5월 19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소재 코엑스 3층 대강당에서 기념식을 진행하며, 발명유공자포상, 우수발명사례발표, 우수발명품전시회가 이루어진다. '지식재산, 녹색성장, 선진 일류국가!'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총 28명의 발명유공자에게 훈장 및 포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훈장9, 포장5, 대통령표창7, 국무총리표창7, 올해의 발명왕1 포함) 우리나라는 해마다 전국 과학전람회와 발명품전시회를 개최하여 발명에 대한 꿈을 길러주고 있으며 수많은 발명품이 선을 보이고 있다.

해마다 특허청에 발명특허 신청을 많이 하고 있으며, 특히 대기업들의 연구소에서는 신제품 개발과 발명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과학 선진국 대열에 서게 된 것이다. 올림픽경기 같은 국제 경기에서 우승하는 것은 개인의 영광이고 국위의 선양도 되지만, 발명에서 세계첨단을 가는 것의 발명은 개인뿐 아니라 국가 경제에 도움을 주며 발명의 결과는 인류의 편리한 문명생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우리 민족은 세계 어느 민족보다도 창의력이 뛰어나 일찍이 금속활자 고려자기 한글창제 거북선 제작 등 뛰어난 발명기술을 보여 왔다.

그러나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직업의식은 공업을 천시해왔고 그로 말미암은 기술전수를 후계자에게 하지 않고 소멸하는 것이 많았다. 세종대왕은 한글 창제 외에 독창성도 보였지만 발명에도 관심이 높았으며 사회적 계층이 천민계층인 장영실의 창의력을 인정하고 발탁하여 벼슬을 주고 많은 발명을 하게 했던 능력위주의 인재등용 방법에 대해 본받아야 할 점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발명의 소재가 되고, 그것을 탐구하다 보면 하나의 발명품이 되는 것이다.

발명의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도 있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다 보면 발명의 꿈은 이루어져서 훌륭한 발명품이 되는 것이다. 발명왕 에디슨은 수많은 발명을 하여 인류에게 유산으로 남겨 주고 갔다. 따라서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서 가장 보람된 일을 한다는 것은 위대한 발명을 하여 인류 사회에 남겨 주는 것이며, 이것은 개인의 영광이며 국위를 향상하는 길이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가 선진국대열에 서게 된 것은 기초과학에 충실 해온 과학교육과 기업의 연구실에서 새로운 발명에 대한 꿈이 이루어져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불편한 것이 있는 곳에 발명주제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우리의 일상생활이나 직장에서 우리가 발명의 주제를 찾아낸다면 발명의 절반은 한 것이다. 발명의 주제가 선정된다면 어떻게 만들 것인가의 해결 방법은 그 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발명의 꿈은 이루어지게 된다. 우리는 발명의 달 발명의 날을 맞이하여 삶에 가장 큰 보람은 새로운 발명을 하는 데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발명가가 되겠다는 꿈을 가지고 우리의 가슴속에 내재한 무한 가능한 창의력을 계발하여 발명의 꿈을 이루어󰡐발명으로 열어가는 선진 일류국가󰡑세계에서 제일가는 발명대국을 만들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