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깜/칼럼]세상을 보는 두 개의 눈
상태바
[뉴스깜/칼럼]세상을 보는 두 개의 눈
  • 정기연
  • 승인 2016.06.07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깜/칼럼]사람은 두 개의 눈으로 사물을 보고 느끼고 생각한다. 한쪽 눈은 밝은 면을 보고 다른 쪽 눈은 어두운 면을 보고 바른 판단을 해서 행동을 한다. 어두운 쪽은 부정적인 안 된다는 악(惡)의 측면을 보는 것이고 밝은 쪽은 할 수 있다는 선(善)의 측면을 보는 것이다.

어두운 측면만을 계속 보면 세상을 부정적 시각으로 보는 습성에 젖어들게 된다. 반대로 세상을 긍정적 측면만을 본다면 긍정적 사고와 행동을 하게 된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긍정적 시각으로 세상을 보며 살아왔다. 하면 된다, 할 수 있다, 나는 해낸다는 생각으로, 세상을 선(善)의 시각에서 보며 즐겁게 일을 한다. 따라서 긍정적 시각으로 사물을 보는 데 집중하다 보면 부정적 시각은 퇴화하고 만다.

어떤 경우든지 부정적 환경은 보지 말아야 하고 스스로 부정적 환경에 젖어들었다면 빠져나와야 한다, 세상을 보는 눈은 어려서부터 바르게 습관화되어야 한다. 공부하는 학생이 부정적 측면으로 세상을 보고 있다면 모든 것이 나를 위해 도움이 되지 않고 나는 능력이 없고 할 수 없다는 연약한 사람으로 전락해 버린다.

그러므로 만약 학생이 부정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면 부모나 교사들은 바른 시각인 긍정적 시각으로 볼 수 있게 지도하고 안내하여, 나도 할 수 있다는 긍정적 희망을 심어 주어야 한다.

자녀와 학생들의 교육을 하고 있는 부모와 교육자들은 세상을 긍정적 시각으로 보고 가르쳐야 하며 자녀와 학생 앞에서 부정적 언행을 삼가고 이에 대한 시범이 되어야 한다. 나를 볼 수 있는 것은 거울이다. 나를 보고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나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

나의 장점만을 찾아보고 그것을 살리기 위해 나의 목표에 대해 나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자기 암시를 매일매일 거울 앞에서 다짐하는 것은 성공의 활력소가 되겠지만, 나의 부정적인 면만 보고 생각하며 나는 보잘것없어. 나는 할 수 없어,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나의 미래는 실패와 불행만이 나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두 개의 눈을 가지고 세상을 보고 있지만, 그 보는 각도에 따라 행동을 다르게 하게 되고 개인적이나 국가적으로 엄청난 성공과 실패, 선과 악의 결과를 만들어가게 됨을 알아야 할 것이며, 우리 주변에서 심적 물적 부정적 요소를 제거하고 긍정적 환경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특히 자라는 청소년 학생들이 세상을 긍정적 시각으로 보고 꿈과 희망을 품게 해야 할 것이며 부정적 시각과 행동에 젖어들지 않도록 지도해야 밝은 사회, 건전한 사회, 행복한 복지 국가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