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장장애인, 부당 집행된 보조금 "회수 촉구"
상태바
한국신장장애인, 부당 집행된 보조금 "회수 촉구"
  • 양재삼
  • 승인 2016.06.10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희 도의원, 한국신장장애인협회 전남협회 감사결과 이행 촉구
          전남도의회 강정희 의원

[뉴스깜] 양 재삼 기자 = 도의회 기획사회위원회가  지난 2015년 보건복지국 행정사무감사에서 한국신장장애인협회 전남협회의 운영비 보조금 정산 부실과 집행부 관리감독 소홀이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이에 자체감사 등 강력한 시정 조치를 실시토록 했다.

이에 따라 도 감사관실은 지난 4월 4일부터 4월 5일 이틀간 한국신장장애인협회 전남협회의 2013년도와 2014년도의 도비 보조금 적정 집행 여부를 집중 감사를 벌였다.

10일 전라남도의회 강정희(여수, 기획사회위원회) 의원은 전라남도 감사관실에서 한국신장장애인협회 전남협회에 대해 감사한 결과에 대해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자체 감사결과, 전남협회가 보조금을 부정 사용했고 심각한 보조금 회계처리 위배사항이 적발됐으며, 전남협회 운영비 중 집행 총액의 35%에 해당하는 2백5십만2천원을 환수조치토록 했고 전남협회 여수지부는 1억3천6백만원을 지원받은 장애인 활동지원 사업에서 부정수급이 밝혀져 지난해 여수시가 형사고발 조치해 현재 광주지방법원순천지원에서 임직원 등이 재판 중에 있다.

이러한 감사결과 회계불투명 원인은 전남협회 산하에 여수, 순천, 광양시 등 3개 지부만 있고 실제로는 여수지부가 운영하고 있어 문제가 됐다.

이에 대한 전남협회의 기능에 대한 재검토와 부당 집행된 보조금을 반납하지 않을 경우에는 향후 지원계획을 재검토하도록 관련 부서인 전남도 노인장애인과에 통보했다.

이와 관련 도 노인장애인과는 감사결과를 협회에 통보하고 소명되지 않은 2,310천원에 대해 6월 15일까지 반납토록 반납고지서를 발부했다.

 강정희 의원은 “국민의 혈세인 보조금이 심각한 수준으로 부당하게 집행되고 보조금 정산원칙을 위배하고 있지만 행정지도와 관리 감독이 소홀하다”며 ”이번 한국신장장애인협회 전남협회를 거울삼아 보조금이 철저히 관리되도록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강의원은 특히 “전남협회 또한 부당하게 집행한 금액에 대해 환수가 이뤄지지 않으면 2016년 보조금 집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