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오토바이 난폭운전 , 올바른 운전습관이 필요하다
상태바
[기고문]오토바이 난폭운전 , 올바른 운전습관이 필요하다
  • 화순경찰서 경무과
  • 승인 2016.07.05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찬중 경위.

[기고문]우리는 주변에서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도로를 질주하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 거의 대부분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로 교통법규를 무시한 채, 굉음을 내며 난폭 운전하여 도로를 운행하는 다른 차량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들이 방과 후 아르바이트를 많이 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아르바이트가 음식점 배달 아르바이트로 주로 오토바이를 이용하고 있고 배달 운행 시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채, 과속 운행하여 종종 교통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청소년들이 타고 다니는 오토바이는 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로 청소년들끼리 오토바이를 사고팔아 소유관계가 명확하지 않고 도로에서 난폭운전을 일삼아 보행자 및 다른 차량 운전자에게 위협이 되고 있으며 또한, 청소년들이 범죄에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사회적인 문제가 되기도 한다.

일부 청소년들이 타고 다니는 오토바이는 무등록으로 의무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 교통사고가 발생해도 보험처리를 받을 수 없어 경제적으로도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 청소년들 중에는 오토바이 원동기 면허가 없는 상태로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 즐거움만 생각하여 무면허 운전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것 같다.

청소년들이 오토바이를 안전하게 운전하기 위해서는 원동기 운전면허를 꼭 취득해야 하고 면허 시험 단계에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무면허 운전 시 형사처벌 받을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오토바이를 탈 때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하고 운행하여야 하고 동승자 또한, 필히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오토바이를 운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것이다.

대부분 오토바이 교통사고는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므로 중요 법규(과속, 중앙선침범, 신호위반, 난폭운전 등)는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오토바이를 타는 것을 무조건 막을 수는 없기에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로 청소년들이 올바른 운전습관으로 안전하게 오토바이를 운전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