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도로위의 무법자 ‘이륜오토바이’ 대책마련 시급하다.
상태바
[독자투고] 도로위의 무법자 ‘이륜오토바이’ 대책마련 시급하다.
  • 전남광양경찰서 생활안전계
  • 승인 2016.10.1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광양경찰서 생활안전계 순경 선형이

[독자투고] 도로상에서 운전을 하다보면 배달을 하는 생계형 오토바이 운전자를 종종 보게 된다. 대부분이 어린 청소년들이거나 생계형으로 운전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안쓰럽게 바라보는 것도 사실인데 그 중 일부 운전자들이 안전모도 쓰지 않은 채 신호위반과 함께 과속하며 곡예를 하듯이 차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모습을 보면 깜짝 놀라면서 인상이 써지면서 불쾌해진다.

작년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전국 19세 이상 성인 남녀 5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통안전의식 설문조사’ 결과 도로 위 사고유발자 1위로 오토바이를 꼽았다. 이런 조사를 뒷받침 하는 국회의원의 한 조사에서도 오토바이의 위험성이 여실히 증명되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2014년 1천115건, 2015년에는 1천186건으로 증가하였고 최근 5년간 전국의 이륜차 보도침범 사고는 매년 249~325건을 오르내리고 있다.

이처럼 오토바이 사고 건수가 줄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운전자들의 교통법규 준수 의식이 미흡하고 시간에 쫓기는 배달업에 종사하는 생계형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초치기’(어떠한 일을 시간에 쫓겨, 마감 시간에 아슬아슬하게 끝내는 것)식으로 빠른 운행을 지속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경찰은 안전모도 쓰지 않은 채 신호 위반을 둘째 치고 끼어들기, 급발진, 중앙선 침범은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는 오토바이 운전자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강력히 단속하는 동시에 오토바이 사고로 인한 피해와 위험성에 대해 홍보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이륜오토바이 운전자들이 법규를 준수하는 의식을 가지도록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조속히 실시하여, 자신의 운전으로 자신뿐만 아니라 애꿎은 타인의 생명에 크나큰 해를 준다는 사실을 인지시켜 더 이상 안타까운 사고가 나지 않고 도로위에서 모두가 안전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