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상생협력기금, 여야 만장일치로 농해수위 통과
상태바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여야 만장일치로 농해수위 통과
  • 신윤식
  • 승인 2016.10.2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반대에도 여야정합의문을 법안에 명시
권석창 의원

[뉴스깜]신윤식 기자 = 「자유무역협정 체결에 따른 농어업인 등의 지원에 관한 특별법」(FTA농어업법)에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설치하면서 여야정 합의서대로 연간 조성목표액인 1천억원과 정부의 부족분 충당조치를 법문에 규정하느냐에 관해 여야정이 열띤 토론을 벌인 끝에 정부반대에도 불구하고 여야가 일치해서 법안에 명시하기로 합의했다.

지난해 11월 30일 한중FTA 비준동의안을 처리하는 조건으로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의장과 최재천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 최경환 부총리,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등 여야정 협의체에서 무역이득공유제의 대안으로서 매년 1천억원씩 10년간 총 1조원의 민간기부금을 재원으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설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 합의안을 법제화하기 위해 새누리당 홍문표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이개호의원이 각각 개정안을 발의하였는데, 기금모금의 목표액과 정부의 기금부족분 충당의무를 법률에 넣을 것인지에 관하여 여야간 차이를 드러냈다.

홍문표안은 목표액과 정부의 충당의무를 빼자는 정부의 입장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어서 24일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법안심사소위(위원장 김태흠)에서 여야간 찬반토론이 뜨거울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막상 회의가 시작되면서 찬반논쟁은 여야 의원들과 정부의 양쪽으로 갈렸다.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법률에 기업체 모금목표액인 연간 1천억원을 명시하는 것은 준조세"라며 강하게 반대했지만 "여야가 한 목소리로 FTA로 이익을 보는 기업들이 농어업인들의 피해를 보상하는 게 맞다"며 정부측을 질타했다.

여야의 요구에 못 이겨 정부측은 ‘연간목표액’이라는 모호한 문구를 넣어 수정안을 제시했으나 김종회, 김한정, 김현권 등 야당의원들이 반발했고 김태흠, 권석창, 홍문표 등 여당의원들이 야당과 정부 사이에 조정에 나섰다.

특히 권석창의원은 법률에 정의도 없는 ‘연간목표액’은 어떻게 해석될지 모르기 때문에 국회 여야정 협의체에서 이미 합의한 대로 ‘1천억원’을 그대로 명시하라며 정부수정안 작성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기도 했다.

권의원은 “FTA 발효로 이미 농민들과 어업인들의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는데 농어업상생협력기금 설치가 지연된다면 국회가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한다”며 “비록 정부가 반대하는 현실적 이유도 있겠지만 현 정부가 추진하는 6차산업을 위해서는 뿌리산업인 농어업을 보호해야 한다는 데 여야가 따로 갈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 날 법안심사소위 결과 지난해 여야정 협의체에서 정한 바대로 FTA피해보전직불금을 차액의 90%에서 95%로 인상하고, 민간기부금을 원칙적인 재원으로 하되 상생기금 조성액이 매년 1천억원에 부족할 경우 그 부족분을 충당하기 위해 정부가 필요한 조치를 한 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보고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