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동초, 사회과교육 연구학교 보고회 가져
상태바
담양동초, 사회과교육 연구학교 보고회 가져
  • 양재삼
  • 승인 2016.10.2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문생성전략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과 문제파악능력 신장

[뉴스깜]양재삼 기자 = 담양동초등학교(교장 백인기)는 지난 25일 ‘질문생성전략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과 문제파악능력 신장’을 주제로 한 전라남도교육청 지정 사회과교육 연구학교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지정수업 11학급 수업공개에 이어 분과협의를 가져 질문생성전략 프로그램을 수업 중 어떤 부분에 어떻게 적용이 되었는지, 적용하면서 어려웠던 부분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열띤 토의와 심도 깊은 정보교류의 장이 됐다.

질문생성전략 프로그램에는 ‘질문 밑 다지기’, ‘Brain Warm Up’, ‘질문을 가지고 talk talk’,‘KWLM’이 있으며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텍스트 또는 교사가 제시한 자료를 보고 질문을 만들어 도입 부분에 학습 문제 도출 뿐 아니라 전개, 정리 부분에서 학생들이 생각한 질문들을 가지고 수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김설 교사는 “막연하게 생각했던 학생들의 질문을 활용하여 수업을 직접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질문 중심의 수업 활용방안을 알렸다는데 의의가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3학년 학생을 둔 학부모는 “사회 과목을 많이 어려워하였는데 질문을 통해 수업을 하니 아이도 재미있어하고 수업 시간을 즐거워한다며, 다른 과목에서도 적용하여 아이가 집중력 있게 수업을 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담양동초 관계자는 “‘질문 밑 다지기’ 와 ‘Brain Warm Up’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 과목 뿐 아니라 여러 과목에서 질문을 만들어 도입, 전개, 정리 부분에서 학생들의 사고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운영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