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농업인단체와 미래 희망 심층토론 개최
상태바
순창군, 농업인단체와 미래 희망 심층토론 개최
  • 김병두
  • 승인 2016.11.09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단체 대표 등 60여명 참석, 지역 농업 현안과 희망찾기

[뉴스깜]김병두 기자 = 순창군이 농업인들과 함께 지역 농업의 현안 해결과 미래 희망 찾기에 나서 농업인들의 이목을 집중됐다.

군은 지난 8일 농업기술센터 2층 회의실에서 ‘순창 농정의 미래 찾기 심층 토론회’를 진행했다.

토론회는 이구연 농업기술센터 소장의 기조발언을 시작으로 농업의 환경 여건 및 2017년 순창 농정 추진방향 설명, 그리고 농업현안 및 농업발전 방향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구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기조발언을 통해 “세계 경제 침체의 장기화와 쌀 관세화 한·중FTA 등 시장 개방의 가속화 등 외부 환경 변화와 농촌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등 내부 여건 변화로 농업이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며 “우리군은 지속성장이 가능한 농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친환경농업 확대, 농식품 6차산업화, 기후변화 신 소득작물 발굴 , 3040세대 귀농귀촌인 적극유치, 통합마케팅을 통한 유통체계 혁신 등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의 심층 토론 사항은 6가지로 정리된다. △벼육묘용 상토 지원방법 개선 △ 유기농 특구 신청 △농특산물 유통 포장재 지원방법 개선 △이모작 활성화 방안 △기후변화 대응 품목 발굴 △농업인 교육 기회 균등 제공 등 지역 농업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현안이다.

상토지원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종류의 상토사업을 통합해 직불금처럼 지원하는 방안, 과다 신청으로 매년 예산이 증가하는 농특산물 포장재 지원은 농협을 통해 신청․공급한는 방안 등이 논의 됐다.

또 겨울 농지 활용의 극대화를 위해 합리적인 작부 체계 정립의 필요성과 쌀값 하락에 대비하기 위해 논 콩재배 등 타작물 전환, 친환경 재배 확대 등의 사항도 토론의 집중 의제가 됐다.

또 최근 심각한 기후 변화를 대비하기 위해 새로운 소득작물을 발굴하고 유통망 및 재배기술지도 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농민들이 적극 의견을 개진했다.

군은 이번 토론회에서 게진된 의견과 도출된 대안들을 내년도 농업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앞으로도 농민들의 현장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다양한 토론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