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왕인문화축제 성공개최 준비 ‘착착’
상태바
영암왕인문화축제 성공개최 준비 ‘착착’
  • 이기원
  • 승인 2014.02.1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4개 프로그램 확정…왕인박사 일본가오!~’등 각종 행사 다채
 
크기변환_140214-왕인문화축제_메가퍼레이드_왕인박사_일본가오9-45(2013년).jpg
 
전남 영암군이 지난 달 말 향토축제추진위원회의(위원장 김한남)를 열어 2014왕인문화축제에서 선보일 45개 프로그램을 확정하고 지난 14일 추진계획 시달회의를 개최하며 힘차게 출발하고 있다.
 
올해로 17회를 맞는 2014영암왕인문화축제는 ‘왕인과 떠나는 역사여행, 문화로 즐기는 氣찬영암’이라는 주제로 4월 4일(금)부터 7일(월)까지 4일간 왕인박사유적지와 상대포역사공원, 도기박물관 등 영암군 일대에서 펼쳐질 계획이다.
 
이번 영암왕인문화축제는 지난해에 이어 더욱 강화된 스토리텔링에 의한 왕인 킬러콘텐츠 강화, 군민과 방문객의 집단 참여, 氣 브랜드 이미지 구축 등을 통해 기의 고장 영암에서 청마의 날랜 기상과 피어나는 봄의 생동감을 만끽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새롭게 구성하였다.
 
올 축제는 기존의 교육형 테마축제에 더해 놀이성을 강조, 더욱 흥미롭게 전개된다. 방문객 감성 중심의 일탈과 난장 축제를 구현하여 기존 인물축제의 한계로 지적되었던 체험성․놀이성을 확대, 방문객 만족도를 증진하고 가족과 함께 축제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한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는 ‘박사마을 놀이마당’, ‘다문화 북놀음’ 등을 통해 축제의 난장성과 집단체험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왕인문화축제는 지역을 넘어 외국인과 함께 하는 문화축제로 탈바꿈하기 위한 적극적인 시도로써, 영문 월간 ‘코리아포스트’와 연계한 주한 외교사절 등 주요 외교 인사 초청으로 치러지는 개막행사와 세계 각국의 외국인이 참여하는 ‘왕인문화탐험 Hello 왕인’, ‘외국인 K-POP 콘테스트’를 운영하여 왕인과 영암을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 축제의 세계화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월출산 氣체험’, ‘사상체질관’ 등 氣 테마 프로그램 확대로 ‘氣의 고장 영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매해 새롭게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왕인박사, 일본가오~!’를 비롯해 올해에는 타 축제와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주목을 끈 ‘왕인학등 프로젝트’를 전진 배치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 새롭게 준비된 일본전통문화체험, 왕인따라 달빛걷기, 영암관광 1일 버스투어 등 다채로운 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매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구림마을 자전거여행, 전국한시지상백일장은 봄날의 자유와 우리문화의 특별한 정취를 느끼게 할 것이다.
 
이와 함께 그 어느 해보다 다채롭게 마련된 체험행사로써 1,600여 년 전 왕인 박사가 일본에 전한 백제선진문물을 대표하는 <천자문> <종이> <도기>를 테마로 천자문 배틀, 한지 놀이방, 토우만들기 등을 체험하는 ‘왕인 전래문물 놀이마당’, 상대포역사공원에서 레저를 통해
 
즐기는 프로그램으로 수상자전거타기, 학업성취 연날리기 등을 포함하는 ‘상대포 놀이마당’, 세계 각국의 북을 연주하고 즐길 수 있는 ‘다문화 북놀음’이 있고 이 밖에도 구림마을 자전거 여행, 구림마을 코끼리열차투어, 백제의상 스튜디오, 일본전통문화체험, 사이버 디카․폰카 사진콘테스트,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마련되었으며, 특히, 봉선대 앞에서 방문객 집단 체험 방식으로 운영되는 ‘박사마을 놀이마당’이 관광객의 발걸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왕인의 역사를 공유하는 한·일이 친선을 다지는 문화교류마당인 ‘한․일 마임공연’, 기계체조와 곡예, 마술, 음악을 접목한 토탈 아트서커스 공연인 ‘한․중 기예공연’, ‘퓨전국악콘서트’, 비보이 댄스와 함께 하는 디제잉 퍼포먼스 공연 ‘왕인과 비보이’ 등 다채로운 공연 프로그램도 선보일 예정이다.
 
축제 관계자는 “올해 영암왕인문화축제가 미래 지속가능한 축제로써 저변을 확대할 수 있도록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관계 기관, 지역민과 합심하여 남은 기간 동안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