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순창 참두릅, 34억 6천여만 원 판매
상태바
올해 순창 참두릅, 34억 6천여만 원 판매
  • 김병두
  • 승인 2017.05.19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기준 268톤, 돈버는 삼락농정 대표농산물 눈도장 찍어

[뉴스깜]김병두 기자 = 순창군은 전국 대형마트 납품이 끝난 19일 기준 순창지역 참두릅 올해 총 출하량은 268톤 34억 6천여만 원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5월말 기준 최종 집계 210톤 27억 원을 훌쩍 넘어선 수치다. 군은 5월말까지 가락동 농수산물시장 등을 통해 출하가 이어지고 있어 최종집계가 끝나는 5월말이면 약 330톤 40억 정도의 출하 실적을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역의 효자 농산물로 삼락농정 대표 작물로 확실히 자리 잡은 것은 물론 공선출하회를 운영하면서 1달 동안 약 710명을 고용하는 고용창출 효과도 거뒀다.

이처럼 순창 참두릅이 전국적 인기를 끄는 가장 큰 원인은 품질 면에서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순창참두릅은 일교차가 크고 깨끗한 자연환경에서 자라 사포닌, 단백질,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다.

특히 순창참두릅은 순창군조합공동사업법인과 관내 구림·동계·서순창 농협이 ‘공선출하회’를 조직해 엄격한 품질 검사를 거친다. 군은 두릅을 10대 작물로 선정하고 적극 육성하고 있다.

두 번째 강점은 전략적 마케팅이다. 참두릅의 특성상 수확시기와 가격예측이 어렵고 장기 저장이 어렵고, 원순과 곁순의 출하 간에 공백기가 있어 대형마트에 출하가 힘든 실정이었으나, 순창군조합공동사업법인과 농협은 61명의 농가와 전속 출하 계약을 맺고 사전에 가격 협상을 마치고 거래처를 확보했다.

대형마트 측에서도 품질을 담보할 수 있고 전국적으로 물량이 가장 많이 생산돼 안정적 공급을 진행하는 순창을 파트너로 선택했다.

황숙주 군수는 “올해 순창 참두릅이 전국에서인기를 끌며 최고 판매액을 기록할 것 같다” 면서 “앞으로도 두릅처럼 순창을 대표하고 또 농민들이 돈벌 수 있는 신 소득작물을 발굴하고 유통하는데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과 순창군조합공동사업법인은 참두릅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추진하고 있으며 GAP인증 등 순창 참두릅 명품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