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시대 바둑 교육의 미래를 탐색하다!
상태바
인공지능(AI)시대 바둑 교육의 미래를 탐색하다!
  • 송우영
  • 승인 2017.06.22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룡9단, 한국바둑고에서 특강

[뉴스깜]송우영 기자 =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 9단과의 세기적 대결 이후 1년여 만에 이세돌 때의 알파고 버전에 비해 석 점을 앞서는 현 버전 알파고 마스터와 커제 9단의 대결이 알파고 마스터의 일방적 승리로 끝나고 난 뒤 많은 바둑 교육 전문가들은 AI시대의 새로운 바둑 교육 툴의 도래를 얘기하고 있다.

한국바둑고는 알파고와 이세돌9단, 커제9단과의 대국 생중계 방송에 해설자로 참여하고, 각종 바둑 방송 프로그램에서 알파고의 바둑 기풍과 수법을 분석한 인공지능 (AI) 바둑 전문가 김성룡 프로 9단을 초청해 AI 시대에 바둑의 미래를 탐색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제1부 초청 기념 대국, 제2부 특강-알파고의 세계 제3부 간담회 및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되었다.

1부 초청 기념 대국은 한국 바둑고에 마련된 특별 방송 대국실에서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었으며, 전교생은 생중계를 보며, 그룹별로 복기 및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온라인 특별 기념대국자로 참여한 이재구(3학년) 학생은 “김성룡 사범님께서 새로운 알파고의 수법들을 사용하여, 어려움을 겪었으나 알파고의 새로운 바둑수법들을 실전에서 접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2부 특강은 ‘알파고(ALPHAGO)의 세계’ 란 주제로 2시간 동안 진행되었는데, 강사로 참여한 김성룡 9단은 알파고의 새로운 바둑 수법과 원리를 소재로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코딩과 같은 자질 함양에 매진할 것을 주문하였다. 특히 “한국바둑고등학교는 전통적으로 사교육 중심으로 진행되어온 바둑 교육의 틀을 공교육으로 전환시키는 데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2017년 일요신문배 학생바둑대회 우승, 한바연 바둑대회 최강부 우승과 같은 각종 바둑대회 실적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점차 바둑 교육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예측해 학생들의 박수를 받았다.

행사를 주관한 학교장(박경희)은 “도 교육청과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미래 바둑지도자로서의 학생들의 자질 계발을 도모할 수 있도록 각종 첨단 교육 시설 구축과 더불어 다양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개발해 오고 있으며, 특히 바둑 영재 육성을 목표로 2018년 개교 예정인 바둑 중학교 설립으로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바둑 교육의 중심지로서의 도약을 이루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