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기 독일유학준비장학생 모집
상태바
제5기 독일유학준비장학생 모집
  • 이종기
  • 승인 2017.08.0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깜]이종기 기자 = (사)독일유학후원회가 교육비를 지원하여 오는 9월 4일 개강하는 독일어 기숙몰입교육과정 제5기에 입교할 독일유학준비장학생을 모집한다. 이 과정은 금년초 1월 2일에 제1기를 개강한 이래 제4기까지 현재 43명의 학생이 수준별 독일어교육을 받고 있다.

 

제5기는 이전의 24주 과정을 32주 과정으로 개편하여 모집하고 있다. 모집정원은 초급반 20명이며, 지원 즉시 인터뷰로 선발여부를 결정하여 정원이 차면 마감한다. 독일어 선행학습이 있어서 상급반 수강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은 초급반 정원과 상관없이 해당되는 반에 수시 편입한다. 고졸 이상으로 30세 이하이어야 하며, 남녀기숙사 여유에 따라 선발한다. 독일대학 입학에 관한 일반요건을 갖춰야 함은 물론이다. 수업료는 무료이고 숙식비는 본인 부담이다. 자세한 사항은 독일유학후원회 홈페이지(www.deuts.or.kr) 후원회소식에 공지되어 있으며, 희망자는 지원서를 후원회에 이메일로 접수하여 선발절차를 밟아야 한다.

 

독일어 무료 기숙몰입교육과정은 선진국유학을 어려워하는 경제적 취약계층 자녀와 농어촌을 포함하여 독일어 학원이 없는 지방학생들이 등록금이 없는 독일대학 유학을 통해서 꿈을 이룰 길을 터 주고자 마련되었다. 독일대학에 입학하면 등록금 부담이 없어서 생활비만 있으면 되지만, 입학을 위해서는 독일어 자격시험 합격이 필수요건이다. 그런데 지방에는 독일어학원조차 없으므로 단기간에 이 관문을 통과할 수 있도록 기숙몰입교육을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독일어만이 아니라 독일유학생활에 필요한 자기절제와 극기의 생활습관도 익힌다.

 

독일유학후원회 김화중 회장은 “독일어 기숙몰입교육과정이 쉽지 않은 과정인데 장기간을 밤낮없이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독일유학과 이를 위한 독일어 기숙몰입교육에 대한 절실한 요구가 전국에 걸쳐 광범하게 잠재해 있음을 절로 느끼게 된다. 이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은 이들 자신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당면한 청년일자리 문제와 나아가 제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인력양성에도 기여할 것이어서 큰 보람을 느낀다.”는 소회와 함께 이 과정을 안정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공공화를 해야 할 필요성을 피력하였다.

 

그러나 공공화에 의한 안정적 운영체제가 잡힐 때까지는 지금까지처럼 외부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므로, 기업의 사회공헌사업은 물론 일반인의 적극적인 기부참여를 바라고 있다.

그 동안 곡성군 관내 농협과 산림조합 및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의 후원이 있었다. 한편, 삼성꿈장학재단(이사장 송석구)이 강사비를 지원하고, 최근에는 한국수력원자력주식회사(대표이사 사장 이관섭)가 사회공헌사업으로 기숙몰입교육장의 냉방기 등 시설비를 지원하여 이 사업을 도왔다.

 

(사)독일유학후원회는 최근 평생교육법에 의한 시민사회단체 평생교육시설로 유럽유학아카데미를 설립하였다. 독일과 마찬가지로 대학등록금이 없는 선진국 프랑스 유학을 지원하는 불어교육과정의 운영도 염두에 둔 명칭이다. 프랑스 파리 국제유학촌에 우리 정부가 짓는 기숙사가 내년에 문을 열 것으로 기대되므로 취약지역과 취약계층의 자녀들이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 아카데미의 설립으로 기숙몰입교육과정을 더욱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