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부탄가스 사용시 안전수칙
상태바
[기고]부탄가스 사용시 안전수칙
  • 화순소방서 소방교 이희창
  • 승인 2018.01.19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소방서 소방교 이희창

부탄가스 사용시 안전수칙

우리 주변에는 매일 접하게 되는 편리한 물품들이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휴대용 부탄가스 용기와 같은 제품을 사용할 때의 위험성과 유의사항을 함께 알리고자 한다.

휴대용 부탄가스를 비롯한 헤어스프레이와 모기약과 같은 에어로졸, 방향제 등 압축가스로 충전돼 있는 1회용 용기는 재질이 약해서 캔 외부에 사용 시 주의사항과 보관 및 폐기 시 주의사항을 함께 자세히 표기해 두고 있지만, 대부분 사용자들이 이를 숙지하려고 하지 않아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 연평균 168건의 가스관련 사고가 발생했는데, 그 중 이동식부탄연소기 및 용기로 인한 사고가 매년 20건에 달하고 있을 만큼 사용자의 안전수칙 숙지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부탄 캔은 섭씨 40도 미만 장소에 보관하고 열기가 있는 곳에 두지 않도록 하며, 완전히 사용한 후에도 반드시 화기가 없는 외부에서 구멍을 뚫어 폐기해야 2차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사용 시에는 삼발이보다 넓은 냄비나 알루미늄 호일의 사용을 피하고 자동차, 텐트 등 협소한 공간에서 보관하거나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편리한 제품일수록 간단한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대형 사고로 이어질 위험성이 크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편리한 가스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지혜를 배워, 사고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안전수칙을 실천하는 습관을 갖도록 제안하는 바이다.

화순소방서 소방교 이희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