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자율적 내부통제제도 교육
상태바
함평군 자율적 내부통제제도 교육
  • 최용남
  • 승인 2014.03.06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함평군은 6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류, 부정과 비리 등을 예방하고 행정의 투명성과 적합성을 제고하기 위한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교육을 했다.
 
이날 교육은 지방세, 세외수입, 재방재정, 인사, 새올시스템 담당공무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체 제작한 '지방자치단체 자율적 내부통제 추진 교육 자료'를 이용해 내부통제의 개념과 추진체계 및 세부 추진계획 등을 설명하고 토론을 통해 미비점을 보안하기로 했다.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은 사후처벌 위주의 현 감사방식이 아닌 공무원 스스로 비리를 예방하고 통제하기 위한 제도로 청백-e 시스템, 자기진단제도(self-check), 공직윤리 관리시스템의 3개 부분으로 나눠 운영이 된다.
 
청백-e 시스템은 현재 함평군이 운영중인 지방세, 세외수입, 지방재정(e-호조), 인사, 인허가(새올) 시스템 등 5대 지방행정정보 시스템을 연계해 전산 업무를 악용한 공금횡령, 부적절한 인허가 처리를 차단한다.
 
자기진단 제도는 청백-e시스템으로 통제가 되지 않는 복지, 건축 환경 등 인허가 업무에 대해 자기진단표를 이용해 업무처리 과정의 적법성을 담당자, 관리자가 사전 진단함으로 업무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제도이다.
 
공직윤리 관리시스템은 부서별, 개인별로 윤리교육 실적 등을 관리하여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군 관계자는 "자율적 내부통제위원회 및 각 분야별 실무위원회 구성을 마쳤으며, 연말에 자체 평가를 하여 미흡한 부분은 개선보완하고 우수부서와 직원은 포상 등 부여해 내부통제 시스템을 조기에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용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