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까지 전국 3천53개 읍·면·동 주민센터에 복지전담팀 구성
상태바
올해 말까지 전국 3천53개 읍·면·동 주민센터에 복지전담팀 구성
  • 오명하 기자
  • 승인 2018.04.25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25일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민관합동 추진협의회'를 발족,

[뉴스깜] 오명하 기자=  올해 말까지 전국 3천53개 읍·면·동 주민센터에 복지전담팀 구성이 완료돼 주민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체계가 갖춰진다.

행정안전부는 25일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민관합동 추진협의회'를 발족하고 이런 내용이 담긴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기본계획'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작년 기준 복지전담팀이 꾸려진 읍·면·동은 전체 3천53개 중 2천619개(74.8%)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복지전담팀을 전체 읍·면·동으로 확대 설치해 주민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추가해 보건·복지서비스가 연계될 수 있도록 하고, 보건·복지서비스 전담인력도 확충할 계획이다.

주민이 참여하는 풀뿌리 자치가 구현되도록 주민자치회 등 주민대표기구 활성화를 위한 행정적, 제도적 기반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주민이 직접 만드는 마을사업을 지원하고, 부처 지역사업과 마을사업을 연계해 지역사업 단계별로 주민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주민자치 컨설팅을 희망하는 지자체를 지원하고, 다양한 우수 사례를 발굴해 전국 지자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협의회에는 민간전문가와 기획재정부 등 8개 부처 고위공무원들이 참여해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기본계획에 관한 의견과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이날 협의회 위촉식에서 "자치분권의 시대에는 주민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참여와 자치의 씨앗을 지방 곳곳에 뿌리내리기 위해 민관합동추진협의회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