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살아있는 녹색 도시 청사진 제시
상태바
구례군, 살아있는 녹색 도시 청사진 제시
  • 천병업
  • 승인 2014.03.2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 활력 회복을 위한 종합적인 녹색 거리 조성
크기변환_살아있는 녹색 도시 청사진 제시.jpg

 
읍의 녹색시범거리 조성 통해 관광 관문 거점 구축
 
 
구례읍이 기존의 쇠락한 원도심의 껍질을 벗고 생명력을 지닌 녹색거리로 탈바꿈한다.
 
군은 20일 정체된 구례읍을 새로운 활력을 띈 명품거리로 조성하기 위해 “구례읍 통합디자인 마스터플랜 수립용역” 착수 보고회를 갖고 고풍스러운 옛 정취와 녹색공간을 결합해 구례의 관문이 되는 관광거리로 리모델링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 계획은 낡은 구례읍 봉동, 봉서, 봉남, 봉북, 백련 5개리의 시가지화 지역 가로환경을 리모델링하는 종합계획으로, 지리산과 섬진강을 찾는 관광객을 구례읍으로 유인할 수 있는 테마를 동시 개발하여 관광객에게는 구례의 자연과 문화가 녹아있는 관광지 속의 도시환경을 제공하고, 지역민에게는 수준 높은 정주거점으로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공간으로 가꾸어나가는 플랜이다.
 
이를 위해 1단계 사업으로 2014년부터 군청 앞~경찰서 앞 로타리 구간에 대해 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녹색디자인시범거리 조성사업을 발주하여 2015년까지 가로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2, 3단계 사업도 연차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구례의 역사․문화․자연자원과 어울리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전국의 선진사례를 접목하여 사업을 추진한다면 도심 내에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자리 잡아 관광지 구례 발전에 시너지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읍면 전 지역을 대상으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경관계획과 도시개발계획을 포괄하는 종합계획을 토대로 주민의 삶의 수준을 높여갈 계획이며, 주민참여가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권역별 설명회를 개최하여 추진동력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천병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