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농산물 소형 저온저장고 3개년 311동 10억 원 지원
상태바
강진군, 농산물 소형 저온저장고 3개년 311동 10억 원 지원
  • 이기원
  • 승인 2014.03.2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하시기 조절 및 신선도 유지로 상품성 향상 도모
크기변환_저온저장고 사업설명회.jpg

 
강진군은 지난 27일 농가, 시공업체, 군 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진군청 대회의실에서 농산물 소형 저온저장고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올해 강진군이 지원하는 소형 저온저장고는 96동 2억6천1백만 원으로 이날 설명회에서는 계약체결방법, 저온저장고 설치기준, 사업비 농가 부담액 우선집행, 부가가치세 환급, 보조금 집행시 주의사항 등을 중점적으로 안내했다.
 
또, 시공계약은 공개 설명 후 농가가 직접 시공업체를 비교하고 계약할 수 있게 하여 선택의 폭을 넓히도록 했다.
 
강진군이 지난 2012년부터 2013년까지 지원한 농가단위 소형 저온저장고는 총 215동, 7억3천5백만 원으로 올해 지원액을 합하면 10억 원에 달한다.
 
그동안 군은 시공업체에 대한 사전 공모를 통해 시공능력 평가, 사업계획 적정성 등의 심사를 거쳐 우수한 7개 예비 업체를 선정해 견실 시공을 도모 했으며, 저온저장고 건축신고시 발생하던 70만 원 정도의 비용을 건축설계 간소화 추진으로 농가가 별도의 비용부담 없이 건축시공을 할 수 있도록 해 농업인들의 높은 호응을 얻은바 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농산물 수확기의 홍수 출하를 예방하고 농산물 신선도 유지로 상품성을 향상시키며 다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저온저장고는 농림사업 분야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사업 중 하나로 매년 군비예산으로 지원하고 있다”며“앞으로도 채소, 화훼, 과수 재배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