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충무공 이순신의 애국심
상태바
[칼럼]충무공 이순신의 애국심
  • 정기연 논설실장
  • 승인 2019.04.29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연 논설실장

[뉴스깜=칼럼]충무공 이순신의 애국심

4월 28일은 충무공 이순신 탄신 제474주년 기념일이다. '충무공 탄신일'은 충무공의 높은 충의를 길이 빛내고, 후손들에게 자주 자립·정의·애국·애민·창조 정신을 심어 주기 위해 1973년 국가 기념일로 지정됐다.

우리는 이날 기념식을 하며 충무공 얼 품기 교육을 한다. 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치가는 국민을 사랑한 세종대왕이며, 임진왜란 때 지혜와 용맹 애국심으로 목숨을 바쳐 나라를 지킨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다.

우리는 충무공의 애국심을 가슴에 품고 병역 의무를 완수해야 한다. 임진왜란 발발 전 일본의 정세를 살펴보기 위해서 1590년(선조 23년)에 황윤길을 통신사로, 김성일을 부사로 임명하여 통역관과 함께 사절단을 보냈다.

1591년(선조 24년)에 돌아온 황윤길과 통역관은 일본이 전쟁 준비를 하고 있으니 그들의 침략에 대비해야 한다고 했고, 김성일은 침략의 기미가 없다고 보고했다. 당시 실권을 장악하고 있던 동인 세력은 무사안일에 젖어 일본의 정세를 외면하고 김성일의 보고만 믿고 침략에 대한 대비를 전혀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본은 100여 년 동안 무사들이 전투를 벌이는 ‘戰國 (전국) 시대’를 겪으며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일본을 통일하고 전쟁 준비를 착착 진행하고 있었다. 그래서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조선은 우왕좌왕하였고 조선군은 일본군의 총칼 앞에 벌벌 떨며 도망치기에 바빴다. 용인 전투에서는 조선군 5만 명이 일본군 1,600여 명이 나타나자 도망치다가 전멸을 당한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통제사 원균이 부산 앞바다 해상전투에서 참패하고 사망하자 선조임금은 이순신을 다시 3도 수군통제사로 임명하면서 수군이 너무 약하니 수군을 폐지하고 도원수 권율 장군 휘하의 육군에 합류하라고 명령했다.

이순신은 자기 확신의 장수다. 이순신은 “신에게는 아직도 12척이 있습니다. 죽을힘으로 막아 지키면 오히려 해낼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 수군을 폐지한다면 일본군이 충청도를 거쳐 한양까지 진격할 것입니다.”라고 설득하여 수군 폐지의 명령을 철회시켰다.

권율도 백의종군의 수모 속에서도 오직 백성과 나라를 구할 생각만 하는 이순신의 애국심과 용기, 전장에서의 지략을 높이 평가하고 있었다. 이순신은 아무런 보상을 바라지 않았다. 돈이든 쌀이든 어떤 보상도 받지 않고 자기 위치에서 오직 조국과 백성을 위해서 온몸을 받친 사람이다. 이순신은 울음이 많은 장수였다.

출세나 이익, 자신의 시련 때문이 아니라, 늙으신 어머니 걱정, 전쟁으로 위기에 처한 나라 걱정, 백성 걱정, 군사들의 고달픈 삶에 대한 걱정으로 울었다. 적에 대한 분노, 리더로써 책임감과 열정에서 솟구치는 피눈물이었다.

영국의 재상 윈스턴 처칠은 세계 2차 대전이 한창이던 1940년 5월 의회에서 “내가 받칠 것은 오직 피와 땀과 눈물밖에 없다.”라고 하였으나 이순신은 조국을 지키기 위해 지기 목숨까지 다 바쳤다.

평상시에는 부하 장수들과 자주 술을 마시며 놀이도 하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기를 진작시켰다. 한 치 앞이 안 보이는 무서운 전쟁터에서 군사와 백성의 고통을 치유하고 마음을 모으는 도구로 술을 활용했다.

술자리에서 과장된 이야기에 귀 기울여 듣다 보면 실전을 치르는 장졸들의 지혜를 뜻하지 않게 얻으면 준엄함을 보임으로써 장수들의 비겁함과 두려움을 깨고 적극적으로 전투에 참여하도록 독려했다. 위태로운 상황에서도 태산처럼 담대하고 번개처럼 지혜를 번뜩여야 한다고 했다.

다른 사람이 아직 보지 못한 것을 먼저 보고, 듣지 못한 소리를 먼저 들으라고 했다.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완전히 헌신했기 때문에 군사들과 백성이 따랐고 충성을 다해 주었으며 하늘도 도와주었다.

난중일기는 임진왜란 전쟁 중에 이순신이 싸우면서 하루하루의 일 들을 기록으로 남겨놓은 것이다. 이 일기들을 통해서 임진왜란의 상황을 매우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아서 난중일기는 2013년에 UN 세계 기록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은 참으로 엄중하다. 환경 탓, 남의 탓, 나라 탓만 하지 말고, 각자가 각자의 위치에서 이순신으로 거듭나서 주인 정신을 가지고 자신의 행복과 공동체를 위해서 이 나라의 발전과 안전을 위해서 자신의 직책에 온 힘을 다해 헌신하는 것이 역사를 통해 배우는 삶이라 본다.

우리는 제474주년 충무공탄신일을 맞이하여 충무공의 지혜와 애국심 효성 심을 배우고 충무공의 애국심을 가슴에 품어 나라를 지키고 남북통일의 과업을 완수해야 한다.

정기연 논설실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