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행정실장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 실시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행정실장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 실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9.07.03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초·중·고·특수학교 행정실장 대상
▲광주시교육청이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성 평등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행정실장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을 실시했다.(사진제공=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이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성 평등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행정실장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을 실시했다.(사진제공=광주시교육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이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성 평등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장, 교감 연수에 이어 ‘행정실장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을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학교 내 성 평등 문화 확산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과 사안 발생 시 학교현장의 적극적인 대응체제 마련 등을 주요내용으로 지난 1일과 2일 양일 간 신임 행정실장을 포함한 전체 초·중·고·특수학교 행정실장을 대상으로 총 2기로 나누어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스쿨미투와 함께 학교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직원 간 성희롱・성폭력 사안에 대해 누구보다 높은 감수성을 가지고 피해자편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할 행정실장의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대규모 스쿨미투 등 다양한 학교 내 성사안을 처리한 경험을 가진 광주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오경미 과장은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그 해결방안과 예방법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또한 성희롱・성폭력 사안 발생 시 사안처리 방법과 함께 성 평등한 조직문화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했다.

이어 이루어진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최선광 강사는 특강을 통해 “차별을 볼 수 있는 눈, 고통을 들을 수 있는 귀,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액션”이 행정실장에게 필요함을 강조했으며, 또한 성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고 성별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일상의 노력을 통해 안전한 학교를 만들 수 있음을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교육에 참가한 한 행정실장은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구체적 성희롱・성폭력 사례를 중심으로 대처방안과 예방법까지 행정실장들과 함께 논의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구성원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여 학교 내 조직문화를 성 평등한 문화로 바꾸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시교육청은 교장, 교감, 행정실장과 성교육담당자 연수를 비롯해 학교로 찾아가는 성인지 감수성 교육 강사단을 활용한 다양한 맞춤형 연수를 지원할 계획이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