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외래 품종 대체 최고 품질 쌀 거점단지 선정
상태바
강진군, 외래 품종 대체 최고 품질 쌀 거점단지 선정
  • 홍택군 기자
  • 승인 2019.07.16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공모사업 선정으로 사업비 4억 원 확보
▲농업기술센터 안준섭 작물연구팀장이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강진군)
▲농업기술센터 안준섭 작물연구팀장이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강진군)

[뉴스깜]홍택군 기자= 전남 강진군이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는 ‘2019년 외래 품종 대체 최고 품질 쌀 생산·공급 거점단지 조성사업’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국내에서 재배 중인 외래 벼 품종을 국내 육성 품종으로 대체하는 것을 비롯 지역 특성에 맞는 우수 품질의 쌀 생산·공급 시스템 구축을 위해 전국 11개 시‧군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비예산 사업으로 추진되며 2020부터 2021년까지 2년에 걸쳐 4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터는 외래 대체 품종으로 전남 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새청무’를 선정했다. 거점 단지는 약 80농가, 200ha로 구성했다. 사업 추진을 위한 핵심 기술은 공동 작업을 통한 적량 파종·적기 모내기 실천, 질소비료 감축, 철저한 포장 심사, 품질 및 안정성 확보, 품종 혼입 방지와 적기 수확 실시 등이다.

한편, 강진군은 ‘새청무’의 품종명이 붙기 전부터 지역 적응 시험 및 농가 시범재배를 실시한 바 있다. 올해는 전남 최초로 공공비축미곡 대상 품종으로 ‘새청무’를 선정하고 1000ha를 계약 재배 하는 등 강진의 브랜드 품종으로 육성 중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2021년까지 새청무 재배 면적을 3천ha로 늘리고 지역 고품질 브랜드 쌀(가칭 탐진강 찰진쌀 새청무)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김남균 군농업기술센터소장은 “새청무 확대 보급 추진단과 협의체 구성을 통해 단지대표 및 강진군농협 쌀조합공동사업법인등과 협력하여 새청무가 강진군을 넘어 전남의 대표 품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