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긍정적 환경으로 바꿔야 성공한다
상태바
[칼럼]긍정적 환경으로 바꿔야 성공한다
  • 정기연 논설실장
  • 승인 2019.07.22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연 논설실장
▲정기연 논설실장

[뉴스깜]긍정적 환경으로 바꿔야 성공한다

우리 인간이 사는 주변 환경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적 환경과 눈에 보이는 물리적 환경이 있으며, 환경은 인간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며 안 된다는 부정적 환경과 할 수 있다는 긍정적 환경으로 분류된다. 우리는 크고 작은 변화의 물결 속에 살고 있다.

밤낮이 바뀌고, 계절이 바뀌고, 어린이는 어른이 되어 가고 어른들은 늙어 간다. 이러한 변화는 정보화시대가 되면서 더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것 같다. 경제면에서는 생산과 소비의 구조가 바뀌고 시장이 다단계 구조에서 대형 할인점으로, 인터넷 홈쇼핑 시대로 바뀌고 있다. 변화의 물결 속에서 살아가려면 변화된 환경에 적응 할 수 있게 내가 변하지 않으면 살 수 없고 변하는 것에 먼저 현명하게 대처한 사람만이 앞서가고 성공한 대열에 서게 된다.

광주 KT 사옥 현관에 들어서면‘하면 된다’,‘할 수 있다’,‘변 해야 산다’는 슬로건이 게시되어 있다. 이것을 함축하면 긍정적 사고와 행동을 의미하고 있다. 반대로‘할 수 없다’,‘나는 못 한다’,‘옛날 방식대로 산다’가 된다.

이것은 부정적 사고와 행동을 의미하며 보수에 얽매인 실패자들의 사고와 행동이라 본다. 변화의 물결 속에서 환경이 어떻게 바뀌고 있으며 그 변화 속에서 무슨 생각을 품고 대처하고 있는가에 따라 성공자와 실패자가 구분된다.

우리나라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조선왕조의 말기 대원군의 통상수교 거부정책은 변할 줄 모르는 보수적인 고정 관념에 사로잡혀있는 동안 변화의 물결 속에 다투어 가던 일본을 비롯한 선진 이웃 나라들이 변화 속에서 국력을 길러 힘을 과시하여 이웃 나라를 침략하였고, 결국 우리나라는 나라를 일본에 빼앗기는 결과가 되었다.

지금 내가 하는 일은 어떤 변화의 물결이 오고 있는가, 내가 가지고 있는 주변 환경은 어떤 변화가 오는가의 생각은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어떻게 바꿔야 할 것인가에 민감해야 한다. 지금 세계는 국제화 시대가 되어 각 나라는 앞 다투어 변해가고 있다. 변화에 둔감하고 뒤진 나라는 후진국으로 전락하고 있다.

해마다 수많은 사람이 외국 나들이를 한다. 그들이 외국에서 보고 듣고 알게 된 것들은 국내에 들어와서 더욱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를 주는 동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변화에는 환경의 변화와 생각의 변화가 있다.

환경의 변화는 계절의 변화처럼 자연적인 것도 있지만. 방안의 환경을 바꾸는 것처럼 인위적인 환경 변화도 있다. 인위적 변화를 하려는 사람들은 지금 내가 처해있는 위치에 알맞은 생각의 변화를 해야 한다.

부모로부터 도움을 받는 사람은 도움을 받지 않고 사는 방법을 생각해야 하고, 과거의 황홀했던 시절에 잠겨 있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빨리 거기에서 벗어나야 한다. 변화는 바꿔지는 것과 바꾸는 것이 있다.

전자는 타의 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바꿔지는 것에 적응할 수 있는 대비를 해야 하고 후자는 내가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내 생각과 계획에 의해 성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환경을 바꿔야 한다. 성공이란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자연환경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내가 세운 목표를 이루어 가는 것이기 때문에 성공은 내가 이루어 가는 바람직한 변화다.

나의 변화는 내가 성공의 계단을 하나씩 올라가는 것과 같다. 변화가 없는 것은 멈춤이고 정체다. 고여 있는 정체된 물은 썩는다. 썩음은 죽음이다. 따라서 변화가 없는 삶은 고여 있는 물과 같이 썩은 물처럼 죽어가는 것이며 바람직한 변화는 생동감 있는 성공을 의미한다.

선진국에서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를 감지하고 그에 대한 사전 대비를 하는 것은 마치 태풍경보를 듣고 만전의 대비를 하는 것 같은 변화며 내가 바람직한 성공을 위해 나를 바꾸는 것은 먼저 나의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여 새로운 방향으로 바꿔가는 것이다.

성공은 물리적 심리적 환경의 영향에 의해 좌우된다. 교육하는 가정이나 학교는‘안 된다’는 부정적 환경은 바꿔‘할 수 있다’는 긍정적 환경으로 바꿔야 하며 자녀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말과 행동으로 본을 보여야 한다.

변화의 물결 속에 사는 우리는 선택과 기회라는 양자에 접하게 된다.‘선택은 자유지만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다’는 명언처럼 변화해야 할 기회가 왔는데 내가 변하지 않고 있다면 나는 낙오자의 대열에 서게 되고 인생의 실패자로 군림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하루가 바쁘게 변하고 있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더욱 앞선 성공자의 대열에 서기 위해서는 환경변화, 생각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항상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만이 나의 삶을 지배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정기연 논설실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