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교육지원청, 특수교육대상학생 독립생활캠프 실시
상태바
화순교육지원청, 특수교육대상학생 독립생활캠프 실시
  • 최병양 기자
  • 승인 2019.08.0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 발달장애청소년의 홀로서기 준비 – TIL 캠프
▲화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8일부터 오는 9일까지 1박 2일간의 독립생활캠프를 실시한다.(사진제공=화순교육지원청)
▲화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8일부터 오는 9일까지 1박 2일간의 독립생활캠프를 실시한다.(사진제공=화순교육지원청)

[뉴스깜]최병양 기자= 전라남도화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7명을 대상으로 8일부터 오는 9일까지 1박 2일간의 독립생활캠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8일 화순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식)에 따르면 이번 독립생활캠프는 1995년 미국의 발달장애 청년들의 직업 및 주거훈련 중심의 TIL(Transition to Independent Living) 프로그램을 지역 내 환경에 맞게 재해석한 프로그램으로,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교사와 특수교육대상자가 멘토-멘티가 되어 1박 2일 동안 독립생활을 위한 주거체험의 시간을 갖는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화순군 일대에서 시장보기, 밥해먹기, 청소 및 위생관리 등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결정하고 직접 활동하는 생활중심교육을 통하여 지역 내 환경에서 독립을 준비하는 홀로서기 연습을 한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전남기술과학고등학교 학생은 “내가 직접 생활계획표를 짜서 펜션에서 스스로 밥도 해먹고 빨래, 청소도 해 보았다. 나중에 학교를 졸업한 뒤에 독립하는 연습을 미리 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화순특수교육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독립생활 캠프는 발달장애 학생들이 의존적 삶이 아닌 그들의 삶의 형태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립생활의 전환점이 되는 첫 발걸음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