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교육지원청, 2019년 하반기 학생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및 담당교사 연수 개최
상태바
순천교육지원청, 2019년 하반기 학생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및 담당교사 연수 개최
  • 이기장 기자
  • 승인 2019.10.0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형 초등 눈높이 학생자치 매뉴얼 개발
▲순천교육지원청이 지난달 30일 2019년 하반기 학생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및 담당교사 연수를 개최했다.(사진제공=순천교육지원청)
▲순천교육지원청이 지난달 30일 2019년 하반기 학생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및 담당교사 연수를 개최했다.(사진제공=순천교육지원청)

[뉴스깜]이기장 기자= 순천교육지원청이 지난달 30일 관내 초등학교 학생회 대표 100여명과 담당교사 42명을 대상으로 2019년 하반기 학생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및 담당교사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1일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길훈)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2학기에 새롭게 구성된 학생회 대표를 대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교별 학생자치활동 내용을 공유하는 한편, 소통과 협력의 학교문화를 조성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 위해 실시했다.

1부에는 ‘학생자치 제대로 알자!’라는 주제로 순천교육지원청이 질의응답 형식으로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자체 제작한 ‘순천형 초등 학생자치 매뉴얼’ 활용법 연수를 가졌다. 2부에서는 규모 별로 3~5개 학교를 묶어 ‘11개 권역 분과별 네트워크’를 구성해 원탁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 시간을 통해 학교 간 학생자치활동 사례 나눔, 2학기 자치활동 계획 수립 및 공유, 공통사업 계획 수립 등에 대한 토론의 기회를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순천용당초 학생은 “학생자치 매뉴얼 활용법 설명을 통해 학생회장은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고 또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됐다”며 “특히,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함께 추진해보고 싶은 사업도 계획해 보고, 다른 학교 사례를 공유하며 많은 정보를 얻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순천교육지원청은 관내 초등학교의 학생자치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의 의견 수렴 및 당일 워크숍에서 적용한 결과를 토대로 매뉴얼을 수정․보완해 모든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이길훈 교육장은 “민주시민교육의 바탕은 학생자치활동이며 오늘 행사를 통해 순천의 특성을 반영한 초등학생자치 매뉴얼이 학교현장에서 잘 활용돼 학생자치가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순천의 아이들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